프랑스 문학공간과 상하이의 근대성의 논의 -프랑스공원 의 공간적 의미와 해석을 중심으로 -
- 최초 등록일
- 2021.03.01
- 최종 저작일
- 20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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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프랑스 문학공간과 상하이의 근대성의 논의 -프랑스공원 의 공간적 의미와 해석을 중심으로 -"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근대 상하이의 발전
Ⅲ. 프랑스공원에서 푸싱(복흥)공원까지
Ⅳ. 시민들의 여유 공간: 일상성과 공공성
Ⅴ. 프랑스 공원: 소형의 정치 공간
Ⅵ.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도시의 출현이 인류의 생활양식의 혁명을 일으켰다고 한다. 특히 대도시는 지금까지 인류가 만들어 낸 큰 기적이다. 여기에는 거대한 인구가 대도시에서 결집되고, 대규모의 경제활동 및 정보가 전개된다. 대도시는 근대 사회에서 정치, 경제, 문화, 과학 기술 혁명의 중심이다. 일찍이 엥겔스(Friedrich Engels)는 19세기 파리에 대해 이런 평가가 있다. “이 도시에는 유럽 문명이 정점에 달해 있다. 그리고 유럽의 모든 신경이 역기에 집중되어 있어, 항상 온 세계가 경련을 일으킬듯한 전기 충격이 발생하곤 한다.” 근대 중국에서는 상하이의 경우가 당시의 파리와 같다. 근대 중국에서 상하이가 중국 제일의 대도시이다. 20세기 전반기의 상하이는 ‘동양의 파리’로 일컬어졌다.
Ⅱ. 근대 상하이의 발전
근대적 의미를 갖춘 도시로서의 상하이는, 특수한 발전과정이 있었다. 먼저 조계(租界:조약에 의해 한 나라가 그 영토의 일부를 한정하여 외국인의 거주와 영업을 허가한 땅. 국제법상 보통 거류지(居留地)라 부르며, 중국에서는 특히 조계라 한다.
참고 자료
양둥핑, 『중국의 두 얼굴』(영원한 라이벌, 베이징VS 상하이 두 도시 이야기), 펜타그림, 2008.
조창완(글).하경미(사진), 『오감만족 상하이』, 상하출판, 2010.
원량(錢文亮), 「上海 도시발전의 역사· 문화적 배경」, 상해사범대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