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레포트] 서양과 동양의 차이점, 기독교 문명과 로마 문명의 선택적 근친성, 과연 중국에게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이 타당한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21.03.08
- 최종 저작일
-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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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레포트] 서양과 동양의 차이점, 기독교 문명과 로마 문명의 선택적 근친성, 과연 중국에게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이 타당한 것인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서양과 동양의 차이점
2. 기독교 문명과 로마 문명의 선택적 근친성
3. 과연 중국에게는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이 타당한 것인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르네상스(Renaissance)란, 재탄생으로 번역할 수 있고, 신이 모든 것의 중심인 기독교적 세계관에서 벗어나 인간이 모든 것의 척도였던 고대 그리스, 고대 로마 시절로 회귀하려 한 운동으로, 인문주의(humanism)로 해석되기도 한다. 한마디로, 자본주의의 출현으로 엄청난 부를 축적하게 되었고, 신의 가르침에 의해 억눌러져 있던 인간의 본성이 일어나고, 인간이 다시 태어난 것이다. 이 때에 일반 시민을 위한 학문이자 인간의 변하지 않는 가치를 성찰하고 그것을 탁월함으로 실천하는 것인, 인문학이 발달되었고, 내면 성찰을 통해 진정한 자신을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렇게 중세시대와 르네상스가 구분되고, 서양과 동양의 문명도 차이점이 생기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른 서양과 동양의 차이점, 르네상스와 뗄 수 없는 기독교 문명과 로마 문명에는 어떤 선택적 근친성이 있는지, 로마 문명과 상당한 부분에 차이점이 있는 중국에게는 과연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상이 타당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서양과 동양의 차이점
호메로스의 일리아스와 오디세이아 등 인문학이 문학, 교육, 사고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키케로의 의무론으로 “우리는 공동체와 어떤 관계를 맺어야 하는가?”, 미켈란 젤로의 “어떻게 창조적인 삶을 살고 멋지게 죽을 것인가” 등의 물음들을 통해 인간 스스로 자아성찰을 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군주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