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ck & Carey 체제 접근 기반 교수설계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1.03.28
- 최종 저작일
- 2020.08
- 11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교수설계 연습 레포트 입니다.
Dick & Carey 체제 접근을 기반으로, "구글 디자인스프린트(Design Sprint) 이해와 실습" 이라는 실제 회사 교육과정을 설계하여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목차
1. 교수목표
2. 교수분석
3. 출발점 행동 및 학습자 분석
4. 성취목표의 진술
5. 준거 지향 검사 문항 및 활동 개발
6. 교수전략 개발
7.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
8. 형성평가
9. 총괄평가
본문내용
학습 주제 : 구글 디자인스프린트(Design Sprint) 이해와 실습
학습 영역 : 태도
대상 학습자 집단 : 제품 담당자(Product Owner) 및 서비스 기획자
1.교수목표
제품 및 서비스 개발의 주요 의사결정 상황에서 구글 디자인스프린트(Design Sprint) 방법론을 선택하여 업무에 적용할 수 있다.
가.요구 분석
현재 산업계의 제품 및 서비스의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 PLC) 는 점점 짧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사용자에 대해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며, 이 공감에 기반한 제품과 서비스가 시장에서 더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즉, 시장의 빠른 변화로 인해 무엇보다도 시장에서의 고객의 반응을 빠르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해진 것이다. 이에 따라 아이디어 도출, 솔루션 디자인, 사용자 검증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요구도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디자인적 사고 (Design Thinking)를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적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많이 되고 있다. 이에 아이디어 스케치부터 프로토타입, 사용자 테스트까지 가능한 구글의 초단기 과제 해결 워크샵인 구글 디자인스프린트를 적용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중 략>
8. 형성 평가
조별 활동이 포함된 교육이므로 소집단 평가와 현장 평가 두 단계의 형성 평가를 실시한다.일반적으로 소집단 평가는 8~20명 정도를 대상으로 하지만, 이번 과정은 한 조를 구성할 수 있는 4~6명 정도의 인원으로 평가를 실시한다. 현장 평가는 사내 공지를 통해 모집하여 2개 조 이상으로 진행한다. 형성평가는 교수프로그램에 포함된 평가 외에 아래의 추가 질의를 실시한다.
1. 오늘 실습한 여러 활동 중에서 가장 어려운 활동과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2. 본 과정에서 가장 좋았던 점은 무엇입니까?
3. 본 과정에서 보완/개선했으면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