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 속의 고전음악(드라마 '사인'속 슈베르트 '마왕')
- 최초 등록일
- 2021.03.30
- 최종 저작일
- 2016.09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드라마 속의 고전음악(드라마 '사인'속 슈베르트 '마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슈베르트의 개인적 생애
2) 슈베르트와 낭만주의, 그리고 마왕
3. 결론
4. 참고 및 인용문헌
본문내용
이 글의 목적은 범죄 드라마 ‘사인’ 속에서 범인이 등장하는 장면마다 삽입된 슈베르트의 ‘마왕‘이란 곡을 중심으로, 작곡가의 생애, 이 곡이 분류되는 범주, 곡의 특징을 조사하고, 본론에서 다루며 고전음악에 대한 필자의 이해도를 높이는데 있다.
필자는 과거 즐겨보았던 드라마 ‘사인’에서 이 곡이 긴장감을 줘야 할 장면에 삽입되어 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다고 느꼈다. 이후 취미로 피아노연주를 즐겨 하면서, 피아니스트 발렌티나 리시차의 연주영상을 보고 이 곡에 대하여 다시 한 번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고전음악의 이해 수업에서 알게 된 지식을 기반으로 이 곡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싶다.
Ⅱ. 본론
1. 슈베르트의 개인적 생애
프란츠 피터 슈베르트(1797-1828)는 아름다운 음악의 도시, 오스트리아 빈에서 초등학교 교장인 아버지와 요리사인 어머니의 4번째 아들로 태어났다. 음악을 좋아하는 아버지는 음악에 재능이 있는 슈베르트를 5살부터 악기교육을 시켰다. 슈베르트는 어려서부터 음악에 대한 재능이 매우 출중하여 모차르트의 라이벌인 살리에리의 지도를 받으며 그것을 인정받기도 하였으나, 교사가 되어 음악은 취미로만 하기를 바라는 부모님과의 진로 갈들을 겪었다.
참고 자료
『고전음악의 이해』, 허영한 외 1명, 심설당, 1994년 8월 20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398325&cid=42862&categoryId=42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351955&mobile&cid=51045&categoryId=510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