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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과 신화

Indi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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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4.15
최종 저작일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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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물과 신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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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어느 깊은 산골의 계곡 바위틈에서 똑똑 떨어지는 한 방울의 물이 개 울을 이루고 시내를 만들고 마침내 큰 강물에 면면히 흘러가듯이 신화속 의 물도 시간은 흘러갔어도 현재까지 인간의 마음속을 흘러가는 것이다. 물이 생명의 원천이라는 사고는 태학(胎學)에서 이미 언급해 주고 있 다. 태(胎)에 양수(洋水) 즉 포의 수(胞衣水)가 가득히 괴고 그 표면에 난 자(卵子)가 떠 있는 상태가 인간 생명의 최초의 상황이라는 것이다. 그 래서 인간이 최초로 경험하는 것은 물위를 떠보는 경험인 부유(浮游) 경 험이라고 한다.
태라고 하는 좁은 세계이지만 끝에서 끝까지 넘쳐 있는 양수위에 난 자가 떠 있기에 그것은 물위에 떠돌고 있는 갈잎이나 나무토막과 같다 는 것이다. 지푸라기가 될 만한 것도 없이 그저 물거품처럼 떠돌고 있 는 것이 삶의 최초의 상황이라면 대지 위에 발을 딛고 사는 것만으로도 인간은 만족해야 될 것이다.
원수적 속신의 근원은 우리들의 생활 속에 깊이 각인되어 있다. 우리 의 민속 속에 나오는 물 할미(水姑) 즉 노파수신(老婆水神)이 그 예이다. 약수는 일반 서민에게 불노장생을 보장하고 만병통치의 영약으로 취급 되기에 물 할미는 당연히 속신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원수적 속신의 원천은 우리의 개국신화 속에서도 잘 나타내고 있다. 신라의 시조 박혁거세의 비(妃)인 알영(閼英)은 우물에서 태어났다. 또 고려태조의 조모(祖母)인 용녀(龍女)와 관련된 개성의 대정(大丼)도 고려사의 신화 편에 언급되어 있다. 대정이 용녀가 태어난 곳은 아니지만 용녀의 생가인 서해(西海)로 통하는 우물이다. 이 우물을 통해서 그녀의 생가인 서해용궁(西海龍宮)으로 왕래하곤 했다. 태어난 우물은 아니지만 생명의 근원으로 통하고 있는 우물이라는 점에서는 알영이 주는 이미지 와 같다.
애를 갖기 위해서 부녀자들이 새벽녘 일찍 용란을 떠가는 것도 물속 에 우리 선인들이 함축해 놓은 신화적인 요소가 내재되어 있기 때문이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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