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주제 중 1개를 선택해, 그 주제에 맞는 학습 보드게임 1가지 (우봉고) 진행후 레포트쓰기
- 최초 등록일
- 2021.04.24
- 최종 저작일
-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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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학습 주제 중 1개를 선택해, 그 주제에 맞는 학습 보드게임 1가지 (우봉고) 진행후 레포트쓰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습주제 ‘도형학습’의 선택동기
2. 관련 학습이론 및 사전 경험담
2-1. 초등수학교과과정 안에서의 도형수업
2-2. 초등 수학 수업현장에서의 교구사용
2-3. 초등 칠교놀이 활동에 대한 경험
2-4. 온라인 게임의 경우 테트리스 목격과 실행경험
3. 학습 실행 및 과정
3-1. 게임 세팅 및 규칙
3-2. 첫 게임은 난이도 하 버전으로 진행
3-3. 두 번째 게임은 난이도 상 버전으로 진행
4. 결론 및 보완할 점
5. 학습활동사진
본문내용
1. 학습주제 ‘도형학습’의 선택 동기
필자는 어린 시절 수업 중에 가장 기억에 남던 활동을 떠올렸다. 그건 도형에 관한 수업이었다. 왜냐하면 초등학교 저학년 때, 필자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과는 다른 환경에 부적응을 경험했는데, 그 당시의 도형 수업이 필자의 적응을 도와주는 데에 큰 역할을 해주었기 때문이다. 도형 수업의 경우, 손에 잡기 편한 교구들을 사용이 교과수업이란 느낌 보다는 놀이란 느낌이 강해 필자가 즐겁게 몰두할 수 있었다. 하지만 당시에 수학의 다른 분야들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면서 도형에 대한 학습시간은 학년이 높아질수록 많이 줄어들었다. 그런 현실의 아쉬움에 대해 생각해보았고, 같이 진행하는 친구들과 이야기를 나누었다, 친구들은 나와 같이 학교에 낮을 가리던 시절을 이야기 해주었고, 공감대가 형성되었다. 그를 계기로 유사한 활동인 보드게임 ‘우봉고’를 학습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2. 관련 학습이론 및 사전 경험담
2-1. 초등 수학교과 과정 안에서의 도형 수업
초등학교 수학 교과 교육 내에 있는 영역은 크게 ‘수와 연산, 도형, 측정, 규칙, 확률과 통계’ 등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