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단 에드워즈의 삼위일체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1.05.03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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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요나단 에드워즈의 삼위일체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요나단 에드워즈의 정통파적 삼위일체 이해에 나타난 관계성
1. 본체론적 삼위일체론의 본체론적인 관계성
2. 경륜적 삼위일체의 관계성
3. 내재적 삼위일체와 경륜적 삼위일체의 관계성
Ⅲ.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은 어떤 의미에서 관계적 삼위일체론인가?
Ⅳ. 정통적 삼위일체 이해와 관계적 이해에 대한 결론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8세기 뉴 잉글랜드의 요나단 에드워즈는 과학과 이성의 거센 도전 앞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창조적 이해와 변증으로 기독교 신앙의 본질과 전통을 발전시켰다.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은 아우구스티누스의 삼위일체론에서 지대한 영향을 받았고, 독창적 하나님 이해로 삼위일체론을 더욱 정교하게 체계화 했다. 에드워즈는 실재의 본질을 기존의 정적인 실체개념에서 성향 혹은 경향성 이라는 동적인 관념, 즉 성향적 존재론으로 재정립했다. 에드워즈 이전 학자들에게서 실체는 속성들의 소유자였으나, 에드워즈에게서 실체란 행동들의 행위자였다. 에드워즈에게서는 하나님의 존재도 더 이상 자족적인 실체개념이 아니며, 오히려 성향과 작용과 관계적 측면을 지닌 존재로 인식되었다. 이시간 우리는 이승구 교수가 작성한 “요나단 에드워즈의 관계적 삼위일체 이해”를 중심으로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Ⅱ. 요나단 에드워즈의 정통파적 삼위일체 이해에 나타난 관계성
당대의 철저한 개혁파 목사였던 에드워즈가 정통파적인 삼위일체 이해를 가졌다는 것은 매우 당연한 일이다. 그러나 여러 이유에서 에드워즈의 삼위일체 이해가 비정통적이라는 논의들이 계속 있어 왔다. 이 부분에서 에드워즈의 삼위일체 이해가 얼마나 정통적인 것 인지를 저자(이승구 교수)는 밝히 드러내고 있다.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에 대해 여러 오해가 생기는 이유는 다양하다. 그 이유를 대체로 정리해 보면 (1) 그가 한 작품에서 본격적으로 심도 있게 삼위일체론을 제시하지 않고, “삼위일체에 대하여”라는 짧은 글과 그의 은혜론과 설교와 철학적 저술 곳곳에 삼위일체론적 사유가 흩어져 있다는 것이다. (2) 따라서 독자들이 그의 글을 선별적으로만 읽었던 독서 방식의 문제, 그리고 (3) 그가 삼위일체론에 대한 논의를 할 때 그의 철학적 상상력이 가미되어 모호한 논의의 가능성을 보여준 점 등이다.
참고 자료
아우구스티누스와 조나단 에드워즈의 삼위일체론 비교연구 p. 208.
웨슬리신학연구소, “요나단 에드워즈의 관계적 삼위일체 이해”, 『관계속에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 (서울: 아바서원, 2015), 163.
Ibi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