홉스의 철학적 인간관
- 최초 등록일
- 2021.05.22
- 최종 저작일
-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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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홉스의 철학적 인간관에 대한 글입니다.
목차
1. 홉스의 생애
2. 학문의 방법
3. 유물론, 정념론과 선악 상대주의
4. 심리학적 이기주의-합리적인 이기주의
5. 국가론
6. 자연상태
7. 자연권
8. 자연법
9. 사회계약
10. 게임이론 - 죄수의 딜레마
11. 기게스의 반지
본문내용
1. 홉스의 생애
홉스(Thomas Hobbes, 1588-1679)는 맘즈베리 근교에서 1588년 시골 목사인 아버지와 농가 출신의 어머니 사이에서 차남으로 태어났다. 존 오브리(John Aubrey)의 말에 따르면 그의 어머니는 스페인의 무적함대가 영국으로 쳐들어온다는 소식에 놀라 조산을 했다고 한다.
그는 죽기 며칠 전까지 또렷한 정신을 가질 만큼 정정하게 살았다. 시골 학교에서 재능을 인정받은 그는 14세에 옥스퍼드 대학에 입학하여 스콜라철학을 전공하였다. 당시 대학에서 가르쳐지고 있던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학과 물리학을 공부하면서 그는 유물론의 영향을 받게 된다. 대학 졸업 후 카벤디슈 남작 집안의 가정교사를 하면서 한평생 그의 후원을 받으며 철학적인 저술활동을 계속하였다. 그는 철학적 문제들에 대해 추론하고 반성하기 위해 사회로부터 떨어져서 혼란이 없는 안정된 사회 속에서 살기를 원했으나 그가 살던 당시 영국은 엘리자베스 왕조가 끝난 후 크롬웰의 보호정치, 왕정복고 등이 일어나는 격동의 시기였다. 그는 그의 처녀작 ‘법학개론’(The Elements of Law 1640)으로 스튜어트 왕조를 지지하는 정치가로 지목되자 퓨리탄혁명 직전에 프랑스로 망명하여 유물론자 ‘가생디’와 철학자인 ‘데카르트’ 등과 알게 되었다.
<중 략>
2. 학문의 방법
홉스의 학문 방법은 귀납법과 연역법을 종합하는 데서 성립한다. 영국 경험론의 방법을 창시한 프란시스 베이컨은 신학과 과학간의 분리를 주장했다. 자연을 스승으로 삼아 그 앞에서 겸허하게 배워야 하는 것이 과학의 임무라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일체의 편견을 버려야 한다. 그리하여 개개의 자연현상을 관찰하고 데이터를 집약하여 공통한 본질을 발견하는 것이 이른바 귀납법이다. 홉스는 여기에 연역법을 배합한다.
연역법은 연구 대상을 단순한 요소들로 분해하는 분석적 방법에, 다시 이 요소들을 수학적으로 결합하여 그 결과가 경험적 사실과 합치하는지의 여부를 검증하는 종합적 방법을 첨가하는 데서 성립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