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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연구(과제)와 관련한 내용<연구(과제)의 필요성, 미술가 선정 이유, 본문의 구성 이유>
Ⅱ. 어린 시절
Ⅲ. 구필 화랑 시절
Ⅳ. 전도사 시절
Ⅴ. 화가 시절
1) 브뤼셀과 헤이그
2) 드렌테와 뇌넨
3) 파리
4) 아를
5) 생레미
6) 오베르
7) 사망
Ⅵ. 필자에게 시사하는 바
본문내용
Ⅰ.연구(과제)와 관련한 내용<연구(과제)의 필요성, 미술가 선정 이유, 본문의 구성 이유>
본문은 고흐의 삶과 작품을 분석하고 이것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서술되어있다.
현대의 교육에서는 공부를 잘하느냐 못하느냐는 중요한 문제이지만 예술적인 측면에서 부각을 드러내는지 아닌지는 중요한 문제로 여겨지지 않고 있다. 하지만 교육자는 다양한 학생들을 만나기에 이러한 면도 고려하여 교육을 행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삶 속에서 예술적인 측면에 부각을 드러낸 미술가의 삶(환경)을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작품을 분석하는 것은 교사의 역량을 향상시켜줌에 분명하다. 따라서 본 연구(과제)는 예비교사에게 매우 유의한 연구이다.
많은 미술가 중 고흐를 선정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흔히 학문에서도 뛰어나고 예술적인 면에서도 뛰어나고 또한 우리 사회에서 요구하는 사회성을 지닌 사람은 사회에서 타인들에게 괄시받을 가능성이 낮다. 하지만 환경이 좋지 않거나 정서적으로 문제가 있음에도 예술적인 면이 뛰어난 사람은 사회에서 편견을 가지고 보며 괄시받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후자의 경우를 분석하는 것이 교육에 시사하는 바가 많을 것이고 유의할 것이기에 고흐를 선정하였다.
본문의 내용을 살펴보면 고흐의 생애를 순차적으로 서술하고 분석하고 있다. 이는 고흐의 삶과 작품을 단편적으로 분석하는 것보다는 그의 연대기를 따라 순차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고흐의 삶에 대한 이해를 더욱 높이기 때문이다.
Ⅱ. 어린 시절
고흐는 어머니, 아버지와 함께 자랐으며 2남 1녀 중 장남이다. 고흐의 이름은 고흐가 태어나기 전에 죽은 자신의 형의 이름과 같다. 형과 동일한 이름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고흐는 살아가면서 죽은 형을 대신해 살고 있다는 생각을 항상 했다고 한다. 장남으로서 또한 누군가를 대신하고 있다는 존재로서 일종의 책임감을 느꼈을 것이며 동시에 자신에 대한 정체성의 의문을 가지고 혼란이 왔을 것이라고 짐작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이동섭, 『반 고흐 인생수업』, 아트북스, 2014.
정영인, 고흐의 작품에 표현된 “밤”의 심리적 의미, 미술과 교육, 19(2), 43-71, 2018.
전영복, [명화 속으로] 반 고흐의 유토피아, 그리고 고갱. 이제 여기 그 너머, (6), 99-114,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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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완용, 자아개념과 자기치유적 관점에서 본 빈센트 반 고흐의 자화상 작품분석연구, 예술심리치료연구, 16(1): 189-218, 2020.
김소희, 창의성의 시각에서 바라본 반 고흐 광기 이해의 새로운 교육적 지평, 교육사상연구, 23(3): 111-148, 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