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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의 학교밖에서 즐길 수 있는 여가문화는 어떤 것이 있는지 사례를 찾아 실태를 확인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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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6.01
최종 저작일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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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조사한 대상의 개요 선정이유

Ⅱ. 본론 -사례 분석
1. 사이버문화
2. 청소년 문화와 기성세대의 문화
3. 청소년여가문화 방향

Ⅲ. 결론- 개선방안

본문내용

서론 - 조사한 대상의 개요 선정이유

주5일 근무제는 성인 노동자뿐만 아니라 젊은 성인의 생활방식을 변화시켰다. 2000년대 우리 사회로 점차 확산된 여가문화는 주5일 근무제 실시를 통해 성인 자녀를 포함한 가족 전체의 생활에서 중요한 틀이 되었다. 특히 청소년들이 토요일에 정규수업을 제외한 어떤 방법으로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가족, 학교, 사회, 정부의 논의가 계속되었고, 다양한 시행착오를 통해 여가활동을 유용하게 탐색하였다.

초·중·고등학생(N=449)이 주로 경험하는 여가활동은 TV 시청/라디오 청취(71.5%), 게임(60.4%), 인터넷 서핑/채팅(30.1%), 채팅/토킹(28.7%), 영화 관람(22.3%), 목욕/사우나(15.4%), 낮잠(14.5%)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청소년 게임, 인터넷 등 온라인 공간이나 미디어를 활용한 여가활동을 주로 하고 있다.청소년의 인터넷 게임과 여가 사이버 문화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사이버 문화(이하 사이버 문화라 한다)이다.

참고 자료

김은영, & 하정희. (2018). 청소년의 충동성, 내재화 문제행동, 외현화 문제행동과 인터넷 중독 및 휴대폰 중독과의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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