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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박물관학 논저(논문) 요약

냥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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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6.01
최종 저작일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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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박물관학 논저(논문) 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과 테크놀러지
2. 박물관 교육의 e-Learning 적용 가능성

Ⅲ. 선진국 박물관교육에서의 e-Learning 사례
1. 박물관 e-Learning의 유형
2. 박물관 e-Learning의 설계 상의 특징
3. 박물관 e-Learning 운영상의 특징

Ⅳ.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급변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하여 현시대의 교육은 정보화, 세계화, 다원주의적 경향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같은 교육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e-Learning이 부각되고 있다. 특히 교육환경변화에 따라 평생교육, 학습사회의 개념과 연계되면서 박물관은 기존의 형식교육을 보완하는 대안으로서 그 기능을 보다 충실히 수행할 것이 요구되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박물관의 수, 교육프로그램의 규모와 질, 전문 인력, 교육운영체제 측면에서 변화하는 대중의 요구를 수용하는데 근본적인 한계가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박물관교육에서 웹을 기반으로 한 e-Learning의 가능성을 고찰하고, 외국 선진 박물관의 사례를 검토함으로써 우리나라 박물관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박물관의 교육적 기능과 테크놀러지
박물관에 대한 개념의 변화와 함께 유물의 소장이나 연구기능에 앞서 교육기능이 강화되면서 국내외의 박물관들은 기존의 유물 또는 작품 중심에서 체험 중심으로, 보존 중심에서 교육 중심으로, 계몽에서 에듀테인먼트로, 공급자인 박물관 중심에서 이용자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참고 자료

주영주, 김혜정,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교과, 「교육학연구」 제11권 제2호, 2007년, pp.431~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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