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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년왕국에 대한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천년왕국의 배경
1) 구약적 배경
2) 신약적 배경
2. 천년왕국에 관한 세 가지 해석
1) 전천년설
(1) 전천년설의 내용
(2) 전천년설의 두 이론
①역사적 전천년설
②세대주의적 전천년설
(3) 전천년설의 문제점
2) 후천년설
(1) 후천년설의 내용
(2) 후천년설의 문제점
3) 무천년설
(1) 무천년설의 내용
(2) 무천년설의 문제점
3. 개혁주의의 입장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을 정확 무오한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성도들이라면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동시에 이 세상의 종말이 온다는 것을 믿는다. 그러나 종말론의 해석에 있어서 가장 논제가 되어 온 것은 요한계시록 20장 1~6절이다. 이 말씀에서 언급된 천년이라는 단어로 인해 천년기, 또는 천년기 통치의 본질에 대한 견해가 다양하게 나타났다. 여기서 언급된 천년동안 통치하는 기간을 천년왕국이라고 부른다. 그러면 천년왕국은 언제 있을 것인가? 그리스도의 재림 전인가 아니면 그리스도의 재림과 동시에 이루어지는 것인가? 아니면 그리스의 재림 후인가? 아니면 다른 의미를 가지고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한 해석은 역사적으로 크게 세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그리스도의 재림이 천년기 전에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는 전천년설, 둘째, 그리스도의 재림이 천년기 이후에 있을 것이라는 후천년설, 셋째, 성경이 그와 같은 천년기를 가르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무천년설이다. 전천년설은 그 안에서 역사적 전천년설과 세대주의적 전천년설로 나뉘어진다.
천년왕국에 대한 해석이 역사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세 범주 안에서 진행되어 왔지만 아직까지 하나의 통일된 의견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핵심은 천년왕국의 의미와 시기이다.
우리가 여기서 한가지 염두해 두어야 할 것이 있다. 성경을 보는 관점의 차이 때문에 다양한 해석이 차이가 나타날 수 있음을 충분히 인지해야 한다. 그래서 해석에 따라 전천년설을 받아들이든, 후천년설을 받아들이든, 무천년선을 받아들이든 그리스도인들은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지 않고 확고히 믿는다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개혁주의를 지향하는 우리는 겸손한 마음으로 다른 견해를 수용하고 지지하는 사람들의 의견에 관대함을 보여야 한다.
이제 이런 천년왕국에 관한 해석들을 살펴보고 그 문제점들을 고찰한 후, 개혁주의입장에서는 어떤 해석을 지지해왔는지 역사적 고찰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천년왕국의 배경
1) 구약적 배경
구약에 나타난 메시야 왕국은 명확하게 명시되지는 않는다. 그 성격과 시기에 있어서도 두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
참고 자료
안토니 A. 후크마, 개혁주의 종말론, 류호준 역, CLC, 2006.
신복윤, 종말론, 개혁주의신행협회, 2001.
홍창표, 하나님 나라와 종말로, 하나, 1993.
게하더스 보스, 바울의 종말론, 박규태 역, 좋은씨앗, 2018.
게하더스 보스, 구약의 종말론, 박규태 역, 좋은씨앗, 2016.
루이스 벌코프, 벌코프 조직신학, 권수경·이상원 역, CH북스, 2017.
장두만, “최근 대두되는 종말론의 비교”, 성서침례신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