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놀잇감의 정의와 중요성 및 놀잇감 선택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07.18
최종 저작일
2021.07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놀잇감의 정의
2. 놀이의 중요성
3. 놀잇감의 중요성
4. 놀잇감 선택 시 고려사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들은 무엇인가를 잘하기 위해서 놀이를 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유아들은 놀면서 배우고, 즐겁기 때문에 놀이를 하며. 놀이 자체가 학습이 되고, 교육 활동이며, 삶이다.
많은 놀이를 즐기며 경험을 쌓은 영유아들은 자율성과 자신감을 갖고 있으며, 좌절하지 않고 놀이를 지속해 나가는 방법을 안다. 흔히, 똑똑한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는 머리가 좋음을 보편적으로 알고 있고, 똑똑한 아이도 환경에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이들은 놀면서 주변에 산재한 여러 사물들을 이해하고 접촉하면서 집중되고 이해한다. 더 정확하게는 대상과의 접촉을 통해 세계를 이해하는 것이다.
영유아는 놀잇감을 활용하여 놀이를 하고 놀이를 통하여 영유아의 발달을 촉진한다. 놀이는 매우 다양하고 추상적인 개념이어서 명확하게 정의를 내리기 어렵지만 탐색을 통해 물체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 물체를 가지고 움직여보며 놀이를 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된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이러한 놀이를 위해 활용하는 놀잇감의 정의는 무엇이며 놀이의 중요성과 놀잇감의 중요성, 놀잇감 선택 시 고려사항에 대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놀잇감의 정의
놀잇감은 유아가 놀이하고자 하는 흥미를 유발시키고, 효율적인 놀이로 진행시키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 모든 물건을 지칭한다. 놀잇감은 흔히 장난감, 교구 등의 용어와 혼용되어 사용되는데 놀잇감의 사전적 의미는 놀이 또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활용되는 물건이나 재료로 정의된다(김홍석, 2007). 그러나 유아들은 놀이를 위하여 만들어진 놀잇감 이외에 주변의 많은 것들을 놀이에 사용한다. 즉 부엌에 있는 생활용품, 길거리에 떨어져 있는 나뭇잎이나 돌멩이, 풍뎅이나 개미 등 작은 벌레가 놀잇감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놀잇감이라는 범주 속에는 놀이용으로 제작된 놀잇감 이외에도 유아의 흥미를 자극하는 모든 물건들을 포함시켜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고태순, 이미경, 김종석(2017). 놀이와 영유아교육. 태영출판사
김지윤, 장영숙(2015). 비구조적 놀잇감을 활용한 구성놀이가 유아의 놀이성과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육아지원학회지, 2015(4), 151-153.
김홍석(2007). 국어생활백서. 서울: 역락(도).
이경화, 김연진, 배지현(2018). 영유아놀이지도. 양서원
이숙재(2014). 영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임부연, 오정희, 최남정(2008). 비구조적인 자유놀이 시간에 유아들이 보여주는 ‘진짜 재미있는 놀이’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유아교육연구, 28(1), 185-210.
전남련(2012). 영유아놀이지도. 신정
정동희, 한진주, 조경자(2018). 영유아놀이지도. 동문사
*성*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대학교, 대학원 재학중 과제 및 보고서, 논문 등을 등록하였고요
현재 사이버대학 교수 역임, 사회복지 관련 연구원 근무중입니다.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경영/경제, 사회과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놀잇감의 정의와 중요성 및 놀잇감 선택 시 고려사항에 대해 서술하시오.
AI 챗봇
2024년 08월 29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16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