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요점
- 최초 등록일
- 2021.09.06
- 최종 저작일
- 20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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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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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강. 제1장 총론
1.1. 고전시가의 개념 (p.2~)
1) ‘고전’의 개념
① ‘현대’와의 대립적 관계 속에서 의미를 지닐 수 있는 상대적 개념
② ‘고전’에는 ‘오늘날’과 쌍관항을 이루는 ‘옛날’이라는 뜻의 시간개념도 포함되나 가치개념이 더 강함
③ 한국적 특수성에 의해 의미가 변용되어 사용
④ ‘현대’와 대립되는 ‘옛날의 시가문학’을 가리킨다는 점에선 ‘고전’의 원래 뜻보다 시간개념이 강홤
-가치개념은 문학적 수준이 뛰어난 작품이라는 ‘고전’의 원래 뜻보다 약화
2)‘시가’의 개념; 시이면서 동시에 노래
-모든 율문이 시(시가)인 것은 아니지만, 모든 시(시가)는 율문에 속함
율문->리듬이 텍스트에서 주동적 기능. 참고)) 산문은 리듬이 텍스트에선 주변적 기능
-모든 시가는 시라고 할 수 있지만, 모든 시는 ‘시가’라고 할 수 없음
예) 고전시가=고전시 <-->현대시≠ 현대시가, 한시≠한시가
1.2. 고전시가의 영역과 장르체계 (p.5~)
①장르-상대시가, 향가, 속요, 경기체가, 악장, 시조, 가사, 잡가 8종
②영역- 우리말 , 즉 국문시가에 한정
③고전시가의 역사적 전개과정; 6,7c 통일신라~고려전기; 향가->고려후기; 속요, 경기체가->조선초기 (15c);악장, 경기체가->16c; 고려 말엽부터 이어져온 시조, 가사(가사는 사대부 지식인 중심)->19c 기 층민 중심의 잡가(시조, 가사와 병존)는 개화기 지나서도 성행
1.3. 고전시가 이해의 바람직한 태도
-텍스트 중심주의적 이해 탈피; 텍스트가 산출된 컨텍스트(context), 곧 텍스트 ‘상황’, 배경도 중시
예)향가의 배경설화는 작품해석의 중요 정보
-시인- 텍스트-독자는 긴밀한 결속
-직접 낭송, 몸으로 경험
*2강. 제2장. 상대시가 (p.17~47)
*개관; 향가 생성 이전의 노래를 上代詩歌, 구지가,공무도하가, 황조가, 도솔가
①장르적+역사적 개념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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