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백제문화원형의 이해, 금동대향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금동대향로의 배경 및 제작목적
1. 사비 시대를 일군 백제 성왕의 꿈,
2. 유불의 갈등 해결과 군신의 화합 도모
Ⅲ. 금동대향로의 구조와 문양
Ⅵ. 금동대향로의 가치와 의의
1. 문화적 가치와 의의
2. 과학적 가치와 의의
3. 종교적 의의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1993년 부여 능산리 절터의 회랑 부근에 위치한 건물터 바닥 구덩이에서 진흙 속에 묻힌 채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대형 향로(香爐)이다. 이 향로는 중국의 한대(漢代)부터 유행하던 박산(博山)향로를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백제적으로 구현한 향로로서, 당시 백제의 조형성은 물론 종교와 사상을 함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전체높이 64cm, 지름 20cm이다. 1993년 부여 능산리(陵山里) 고분군에서 출토되었으며 당시 백제금동용봉봉래산향로(百濟金銅龍鳳蓬萊山香爐) 또는 부여 능산리 출토 백제금동대향로라고 불렀으나 문화재청에서 백제금동대향로(百濟金銅大香爐)로 등록하면서 정식명칭이 되었다.
지정종목
국보
지정번호
국보 제 287호
지정일
1996년 5월 30일
소장
국립부여박물관
소재지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금성로 5
(동남리 산 16-1)
시대
백제
종류/분류
불구류
크기
높이 64cm 무게 11.8kg
Ⅱ. 금동대향로의 배경 및 제작목적
1. 사비 시대를 일군 백제 성왕의 꿈,
성왕은 무령왕의 뒤를 이은 백제 26대 왕이다. 사비성(충청남도 부여)으로 수도를 옮긴 사람이 바로 성왕이었다. 성왕이 수도를 옮긴 것은 백제의 오랜 꿈을 이루려는 뜻이었는데, 그 꿈은 고구려에 빼앗긴 한강 일대의 영토를 되찾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백제문화원형의 이해 ( 김동규, 박진호, 윤양노, 이숙희, 이찬호,북코리아, 2003)
백제 금동대향로 고대동북아의 정신세계를 찾아서 (서정록, 학고재. 2004)
현대연합주택 및 1지구 재건축 부지(국립문화재연구소, 2001), 한국사
삼국의 문화(국사편찬위원회, 1998), 백제 미술의 대외교섭(도서출판 예경, 1998),
한국미술사(금원용ㆍ안휘준, 1996), 백제의 역사(충청남도ㆍ공주대학교 백제문화연구소, 1995),
백제의 종교와 사상(충청남도, 1994), 백제 불교문화의 연구(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1994),
백제 고고학연구(윤무병, 1992),
백제의 조각과 미술(공주대학교 박물관, 1992), 한국미술사(금원용, 1980)
[기타] 한국사 8-삼국의 문화( 국사편찬위원회, 1998 )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65962&cid=40942&categoryId=33062
http://dreamaker7.blog.me/30099240233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rid=92&contents_id=4271
http://cafe.daum.net/2012hanoi/EHXv/6?q=%B9%E9%C1%A6%20%B1%DD%B5%BF%B4%EB%C7%E2%B7%CE%20%B5%BF%BF%B5%BB%F3&re=1
http://media.daum.net/culture/art/newsview?newsid=200608310952179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