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한국의 젊은 시인들 A+ / 중간고사 대체 과제 / 함민복 - 꽃 / 홍신선 - 치매의 노래
- 최초 등록일
- 2021.10.05
- 최종 저작일
- 20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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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려대학교] 한국의 젊은 시인들 성적 A+ / 중간고사 대체 과제. 함민복 - 꽃 / 홍신선 - 치매의 노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경계와 꽃, 그 불가분한 관계
①「꽃」의 형식 분석
②「꽃」의 내용 분석
2. 상실을 통해 경험하는 허무(虛無), 사랑을 통한 극복
①「치매의 노래」의 형식 분석
②「치매의 노래」의 내용 분석
③ 결론
본문내용
① 「꽃」의 형식 분석
먼저 함민복 시인의 「꽃」의 형식적 특성을 분석해 본다. 4~6행으로 이루어진 다른 연과는 달리, 1연과 3연은 단 하나의 행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는 단 하나의 행으로도 화자가 말하고 자 하는 바를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된다. 시에서 특별히 운율을 형성하는 요소는 들어있지 않다. 하지만 유사한 구조와 길이의 행이 반복되는 형식을 통해 독자들로 하여금 “꽃”에 대해 집중하도록 만든다. “달빛과 그림자의 경계”로 있는 담장과 그 위에 있는 화분, 그 속에서 핀 꽃을 단계적으로 묘사하면서 시인은 중심 주제인 “꽃”에 대해 철학적으로 사유 한다. 일상적 대상에 대한 철학적 사유를 그럴듯하고 타당하게 가져오는 시인의 방식이 눈에 띈다.
또한, 함민복 시인이 사용한 다양한 비유적 표현도 눈에 들어온다. 직유법과 은유법, 구조적 인 비유를 사용하면서 시인은 정형(定形)에 구애받지 않고 자유롭게 시를 전개한다. 시인이 사 용한 비유적 표현에 집중하면서 왜 그런 표현을 사용했는지 분석한다면 시인이 담고 싶었던 메시지를 알 수 있을 것이다. 특히 3, 4연에서 꽃을 중심으로 등장하는 비유적 표현들의 관계 에 집중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② 「꽃」의 내용 분석
함민복 시인은 “모든 경계에는 꽃이 핀다”로 화두를 던지며 시를 시작한다. 이 시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은 갑자기 제시된 경계와 꽃의 관계에 대해서 의문을 품게 된다. 그렇다면 경계 와 꽃은 각각 무엇을 의미하는 것이고 둘 사이에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달빛과 그림자의 경 계로 서서 / 담장을 보았다”에서는 빛과 어둠으로 대비되는 달빛과 그림자의 대립 구도 사이 에서 그 경계인 담장에 주목한다. 담장은 빛과 어둠이 서로 상충하는 최전선에 있는 주체이면 서 동시에 달빛으로 인해 그림자가 생성될 수 있게 하는 주체이다. 담장은 두 대상을 양분하 는 주체이자 두 대상이 경계를 기준으로 공존할 수 있게 만드는 주체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