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철학의 사상과 문화 특징, 단군 신화와 흥 문화, 화 사상
- 최초 등록일
- 2021.10.21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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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단군 신화와 흥(興) 문화
2. 아장스망과 원효의 화쟁 사상을 통해 바라본 화(化)
3. 화엄 사상과 지눌의 돈오점수를 통해 바라본 화(和)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철학을 비롯한 동양 철학은 서양 철학과 달리, 현실 세계와 초월 세계(이상 세계)를 이분법적으로 바라보지 않고 현실에서도 이상 실현이 가능하다고 보는 단일한 세계관을 가진다. 이분화된 세계를 인정하지 않으므로, 조물주로서의 신을 상정하지 않고, 신이 세계의 근원도 되지 않는다고 본다. 즉, 동양 철학은 인생의 주체가 되는 존재가 현실 세계에서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며,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함으로써 도를 추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현세에서의 정진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한국 철학의 양상은 동양 철학과 유사해 보인다. 한국 철학이 동양 철학으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았기는 하나, 이는 한국 철학만의 고유성이 부재한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 철학의 사상과 문화에서 나타나는 고유한 특성을 화(化), 화(和)와 흥(興)으로 나누어 살펴볼 것이고, 각 특징에 알맞은 사상을 함께 서술하여 한국 철학을 간략하게 정리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흥(興) 문화
우리나라의 기원은 단군 신화로부터 시작된다. 단군 신화는 현실 세계에서 인간이 중심임을 알리고, 인간에 대한 사랑을 실천할 것을 의미하는 홍익인간 사상을 전달한다. 그뿐만 아니라, 단군이 환웅과 곰의 결합에서 태어난 자식이라는 점을 통해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과 모든 생명의 정서적인 화합을 이루려는 것은 한국의 신바람 문화로 이어진다. 흥겨움이 넘쳐나는 행사들을 통해 결속과 일체감을 증대한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