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페라 아리아 감상문 - 밤의여왕, 마술피리
- 최초 등록일
- 2021.11.01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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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오페라 아리아 감상문 _ 밤의여왕, 마술피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마술피리
2. 등장인물
3. 줄거리
4. 감상문
본문내용
[ 마술피리 ]
모차르트가 작곡한 2막으로 된 오페라로,
당시 이탈리아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서민들을 위해 만들어진 소박한 징슈필 (Singspiel)
1791년 3월 7일 모차르트는 엠마누엘 쉬카네더(Emanuel Schikaneder)로부터 작곡을 의뢰받고 9월 28일에
곡 완성 후 30일에 빈의 ‘프라이 하우스 비덴극장’ (Freihaus-Theater auf der Wieden)에서 초연하였다.
대본은 계몽주의를 근간으로 한 프리메이슨의
사상을 상징화해서 작성되었다.
주요 곡은 화려하고 장엄한 서곡, 1막 중 파파게노(Papageno)의 ‘나는야 새잡이(Der Vogelfänger bin ich ja)’, 파미나(Pamina)와 파파게노가 부르는 이중창 ‘사랑을 느끼는 남자들은’(Bei Männern, welche Liebe fühlen), 2막 중 ‘밤의 여왕 아리아’로 널리 알려진 ‘지옥의 복수심이 내 마음에 끓어오르고’로 구성
[등장인물]
자라스트로(Sarastro): ‘밤의 여왕’에게서 ‘파미나 공주’를 보호하기 위해 그녀를 납치한 성직자.
사악한 밤의 여왕이 다스리는 거짓의 세계를 이성의 빛으로 밝히려고 한다.
타미노(Tamino): ‘파미나 공주’를 사랑하는 이야기의 주인공 왕자.
여러 시험을 통과한 뒤 사랑의 결실을 맺는다.
밤의 여왕(Königin der Nacht): 별빛 세계의 여왕이자 파미나의 어머니.
‘파미나’를 이용해서 밤의 세계를 만들려고 하나 실패하고 소멸한다. 과거 ‘자라스트로’와 대결 중 남편인 태양왕이 죽었고 ‘자라스트로’에게 자신의 세계를 빼앗겼다고 생각하며 원수로 여긴다.
파미나(Pamina): 밤의 여왕의 딸. 한없이 여리며 후에 타미노 왕자와 이어진다.
파파게노(Papageno): 타미노와 동행하는 새잡이.
파파게나(Papagena) - 처음에 노파로 등장, 이후 미녀로 다시 돌아오며 ‘파파게노’와 사랑에 빠져 장래를 약속하나 잠시 사라지고 파파게노의 방울 소리에 다시 돌아온다.
참고 자료
[네이버 지식백과] 마술피리 [The Magic Flute K.620] (두산백과)
모차르트, 마술피리 [W. A. Mozart, Die Zauberflöte KV 620] (클래식 명곡 명연주, 이용숙)
오페라 [마술피리] - 우리를 이끄는 음악의 힘 (공연장 나들이, 이용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