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과 장애체육 (생활속의 장애공감 이야기 레포트)
- 최초 등록일
- 2021.12.11
- 최종 저작일
- 20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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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4차 산업혁명
2. 장애인체육 실태
Ⅱ. 본론
1. 4차 산업혁명과 장애인체육 사례
Ⅲ. 결론
1. 발전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A. 4차 산업혁명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 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한다. 이 용어는 2016년 6월 스위스에서 열린 다보스 포럼(Davos Forum)에서 포럼의 의장이었던 ‘클라우스 슈밥(Klaus Schwab)’이 처음으로 사용하면서 이슈화됐다. 당시 ‘슈밥’ 의장은 “이전의 1, 2, 3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적 환경을 혁명적으로 바꿔 놓은 것처럼 4차 산업혁명이 전 세계 질서를 새롭게 만드는 동인이 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1. 핵심 개념
인공지능(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간의 인식 판단, 추론, 문제해결, 언어나 행동 지령, 학습 기능과 같은 인간의 두뇌 작용과 같이 컴퓨터 스스로 추론·학습·판단하면서 작업하는 시스템을 가리킨다.
사물인터넷(loT·internet of things)
생활 속 사물들을 유무선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말한다.
즉, 각종 사물에 통신 기능을 내장해 인터넷에 연결되도록 해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 간의 인터넷 기반 상호 소통을 이루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가전제품과 전자기기는 물론 헬스 케어, 원격검침, 스마트홈, 스마트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물을 네트워크로 연결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자율주행차
운전자가 브레이크, 핸들, 가속 페달 등을 제어하지 않아도 도로의 상황을 파악해 자동으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한다. 정확하게는 무인 자동차(driverless car,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차)와 다른 개념이지만 혼용돼 사용하고 있다.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
컴퓨터로 만들어 놓은 가상의 세계에서 사람이 실제와 같은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 머리에 장착하는 디스플레이 디바이스인 HMD를 활용해 체험할 수 있다. 이러한 가상현실은 의학 분야에서는 수술 및 해부 연습에 사용
참고 자료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스포츠계의 대응 과제/ 구강본·김상범 / 한국 체육 철학회지. 2018, 제26권 제2호, 7-17
2019년 모니터 보고서_장애인과 4차 산업혁명
웰페어뉴스(http://www.welfarenews.net)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시각 장애인을 돕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유성민 IT칼럼니스트/ https://www.sciencetimes.co.kr/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