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미술전람회 도큐멘타전의 이론적 및 실천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22.01.05
- 최종 저작일
-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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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독일 미술전람회 도큐멘타전의 이론적 및 실천적 의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들어가며
2.본론: 이론적 및 실천적 의미
3.나가며
4.참고문헌
본문내용
1955년 이례로 독일의 중심부인 카셀에서는 <도큐멘타(Documenta)>라는 국제 미술전람회가 5년마다 개최되고 있다. 그리고 모든 선택에는 ‘힘’이 있다. 의도가 없는 선택은 존재할 수 없다. 의지가 들어가지 않았다는 곳에도 내막을 들여다보면 나름의 원인이 작용한다. 그렇다면 전 과정에서 개인 혹은 공동체가 영향을 미치는 예술에서는 그 정도가 어떨지 감히 짐작해 볼 수 있다. 특히 전시라는 ‘주관과 의도의 장’ 속에서 작가와 작품 선정은 간접 민주주의 체제의 우리가 현실에서 접할 수 있는 가장 정치적인 행동 중 하나이지 않을까?
참고 자료
이현애, 2010, “세계언어로서의 추상”: 카셀 <도큐멘타>와 1950년대 독일의 예술정책.
양민석, 2018, 독일 카쎌 도쿠멘타(Documenta)의 문화경제적 의미 탐구.
https://www.artnews.com/art-news/news/werner-haftmann-art-historian-sa-membership-discovered-1234586687/ (2021년 9월 27일 월요일 검색).
https://www.theguardian.com/news/1999/aug/24/guardianobituaries2 (2021년 9월 27일 월요일 검색).
https://www.nytimes.com/2021/06/18/arts/documenta-deutsches-historisches-museum.html?partner=naver (2021년 9월 27일 월요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