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의 이해 ) 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을 분석적으로 서술하시오. 2) 판소리를 비롯한 우리의 전통 예술과 문화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을 자유롭게 쓰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1.12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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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판소리 심청가 속 인물들의 성격
⑴ 심청
⑵ 심봉사
⑶ 뺑덕이네
⑷ 몽은사 화주승
2) <전통 예술과 문화>에 대한 재인식의 필요성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악 전문교육을 전공한 김근수는 ‘일제 36년 동안 일본은 우리의 민족 문화를 말살시키고자 노력하였고, 해방된 지 70년이 지났지만, 일제의 잔재와 서양 문화의 무분별한 도입으로 인한 그릇된 가치관으로 소중한 우리의 소리가 빛을 보지 못함에 대해 반성한다.’라고 하였다.
국악이라는 장르는 우리나라 고유의 예술문화 중 하나에 속한다. 국악에도 다양한 영역이 존재하는데 그 중 <판소리>는 우리의 한과 사상을 담아내어 소리와 몸짓으로 표현해낸 장르라 할 수 있다. 또한 서사적이고 연극성을 띤 이야기를 한 사람이 소리와 아니리로 엮어가는 공연 형태이다(구도연, 2019). <판소리>에는 이미 널리 알려진 “흥보가, 심청가, 춘향가” 등이 있는데 본 고에서는 ‘심청가’에 대해 이야기 나누어보고 그 주요 인물의 성격에 대해 분석해보려 한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우리의 <전통 예술과 문화>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함을 알아보고 이에 대한 결론을 내려보려 한다. 이는 주관적인 입장에서 고려한 사항이며 구전으로 내려온 창극의 특징에 따라 해석이 달리 될 수 있음을 명시하는 바이다.
참고 자료
김근수(2015) 창의지성 역량 계발을 위한 배움 중심의 판소리 교수-학습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국악교육대학원
구도연(2019) 초등 음악교육을 위한 판소리 교육자료 개발 및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박정미(2002) 전래동요의 효율적 지도방안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문화콘텐츠닷컴 (문화원형백과 판소리, 2004)
이민아(2011) 역사로 통하는 고전문학 – 효의 길을 묻다, 심청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