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독후감)놀이의 힘, 책 내용 및 소감, 시사점, 적용

자료맛집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1.17
최종 저작일
2018.06
8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이 글은 놀이의 힘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책의 내용과 개인적인 생각 및 소감, 시사점 등을 함께 적었습니다.

내용을 포괄적으로 볼 수 있도록 요점을 함께 적어두었고, 요점은 목차 내용과 동일합니다.

목차

1. 놀이의 세계의 변화
1) 발단단계로 살펴본 놀이, 사랑 그리고 일
2) 장난감의 변화
3) 놀이로써의 미디어
4) 아이들의 놀이와 부모들의 걱정

2. 놀이, 학습, 발달
1) 여러 가지 학습 및 지도이론 비판
2) 수학, 읽기, 과학과 놀이
3) 사회화 과정에서 놀이

3. 부모와 학교의 역할
1) 부모의 역할
2) 학교의 역할 및 초기 아동기 교육 모델을 참고로 한 시사점

4. 종합 및 소감

본문내용

아이들과 지내다 보면, ‘놀이’의 중요성을 알게 된다. 아이와 함께 규칙을 정하고 함께 게임을 하다보면 어느덧 규칙의 필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타인의 감정을 헤아리기 시작한다. 이 책의 저자 데이빗 엘킨드는 ‘기다리는 부모가 큰 아이를 만든다.’, 변화하는 가족‘이라는 책을 쓴 작가이다. ’놀이의 힘‘에서는 놀이의 중요성, 현대 시대에 변화에 따라 아이에게 어떤 놀이를 주어야 하는지 등을 알려준다. 이 책의 저자는 프로이트의 동기 지향적 접근법과 장 피아제의 인지이론을 통합하여, 인지-동기 지향적 놀이발달 이론을 표방한다.

1. 놀이의 세계의 변화
- 발단단계로 살펴본 놀이, 사랑 그리고 일
저자는 놀이, 사랑, 일 이 세 가지가 통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 세가지는 발달단계에 따라서 다르게 작용한다. 먼저 유아기(~생후 2년)에는 놀이, 사랑, 일이 거의 구분되지 않으며, 놀이가 가장 중심적이다. 초기 아동기(2세~6세)에는 놀이, 사랑, 일은 밀접한 연관을 맺은 상태에서 조금씩 분리되기 시작한다. 이 시기의 아동들은 놀이를 통해 낱말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그리고 이를 일의 기능이라고 한다. 아마, 이 책에서 일이란 그 나이 대에 해야 할 과업으로, 외부세계에 적응하기 위해 해야 하는 일이 아닐까 싶다. 더불어 놀이는 새로운 학습경험을 창조하고자 하는 욕구로 보았다. 놀이를 매우 포괄적으로 보았는데, 놀이를 단순한 재미를 위한 행동이라기보다는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 어떤 것들을 습득하고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본 것 같다.
후기 아동기, 초등학교 시기(만 6세~12세)에는 일을 뜻하는 읽기, 쓰기, 계산 등이 놀이 요소와 함께 진행된다면 학습이 재미있어진다고 한다. 이 시기 아이들은 규칙을 지닌 게임을 하고, 친구를 사귀며 사회적 기술 등을 습득한다. 청소년기에는 사랑이 우선적으로 작용하지만, 마지막에는 사랑이 일과 놀이 모두와 결합한다. 여러 밴드활동이나 동아리 등의 예술적 모임에 참여하게 되는 것이 그 예이다.

참고 자료

책 제목: 놀이의 힘
저자: 데이빗 엘킨드
옮긴이: 이주혜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자료맛집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소개
회원 소개글이 없습니다.
전문분야
경영/경제, 사회과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독후감)놀이의 힘, 책 내용 및 소감, 시사점, 적용
AI 챗봇
2024년 08월 29일 목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9:58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