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예술교육의 의미와 발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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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 정책 및 현황2. 예술교육의 의미
3. 왜 예술교육인가?
4. 영미의 예술교육지원 현황
5. 링컨센터 예술교육기관의 예술교육 사례
6. 결론적 제안: 문화민주주의 관점에서의 예술교육의 시행
본문내용
참여정부에 들어서서 정부의 문화정책 중 핵심으로 떠오른 분야가 바로 ‘문화복지’와 ‘예술교육’이다. 이미 영국과 미국에서도 이러한 예술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문화정책으로 초창기부터 반영되어 왔다. 문화관광부의 200?년도직제 개편시 “예술교육”만을 전담하는 “문화예술교육과”가 생기고 실무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한 기관으로 ‘예술교육진흥원’이 만들어져 .‘예술교육 아트마켓,’ ‘학교의 예술 강사 파견’ ‘해외의 예술교육 소개 TV 프로그램 제작 지원’ 등 다양한 사업이 진행되었고 이러한 사업을 통하여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널리 홍보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막대한 규모의 복권기금이 소외층의 예술교육을 위해 도입이 되어 소외시설에 국악, 연극, 음악 등 강사들이 파견되고 각종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이 이루어져서 예술단체들이 이와 관련된 프로그램 개발에 노력을 경주하게 되었다. 문화예술 활동의 활성화와 문화향수의 기초가 되는 ‘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누구라도 동감하지만, 현재의 문화관광부의 문화예술교육의 전반적 흐름을 보면 교육여건에 대한 충분한 논의나 검토 및 예술강사의 교육의 질에 대한 담보 등의 문제가 충분히 해결되지 못한 채 짧은 기간 내의 양적 확산을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막대한 복권기금이 예술교육과 관련된 활동에 유입되어 실제로 이를 실행할 역량보다 지원이 더 넘치고 있다는 생각을 갖게 한다. 소외계층의 지원의 경우, 복권기금이 갖는 역진성을 완화하는 측면에서 필요한 지원영역으로 인정을 받고 있지만 이러한 문화를 통한 복지정책은 총체적인 복지정책과 조화를 이루면서 상보관계로 접근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사업을 시행하는 기관인 한국기업메세나협의회를 중심으로 각 기업체에 할당하는 형식으로 이벤트화 하여 대대적으로 실시하는 현재의 물량위주의 진행방식은 또 다른 차원의 문제를 잉태하게 된다.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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