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 신라의 불상
- 최초 등록일
- 2003.11.27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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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꼭 신라의 불상 뿐 아니라 전반적인 불상에 대해서 정리 했고 사진이 매우 많아여....
목차
Ⅰ. 서론
1. 불상의 발생과 출현
2. 우리나라에 불상 전래
3. 시대별 불상의 특징
4. 불상의 형식
5. 불상의 종류
6. 중국의 불상
7. 신라의 불상
Ⅱ. 본론
1. 석불상 - 경주남산미륵곡석불좌상
2. 청동불상 -금동미륵보살반가사유상
⑴ 청동불상 제작방법
Ⅲ. 결론
1. 한국 불상의 역사적 의미
2. 불상 제작 방법의 특징
본문내용
7. 신라의 불상
신라의 불상은 신라의 불교공인이 삼국 중 가장 늦은 것처럼 불상 양식의 전개도 고구려, 백제에 비해 늦다. 574년(진흥왕35)에 완성된 황룡사의 금동장륙존상은 신라 초의 불상양식을 보여지는 거불로 생각되나, 몽골 침입 때 불타 없어졌다. <삼국유사>에 인도의 아소카 왕이 보낸 삼조상을 모형으로 하여 함께 보낸 금으로 완성했다는 기록이 있는 것으로 보아 인도 양식이 반영된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신라불상 가운데 가장 고식(古式)을 보여주는 상은 황룡사지에서 출토된 것으로 전하는, 머리 없는 금동불이상과 숙수사지출토의 금동보살입상이다. 이 상들은 중국의 북위양식을 반영한 것들로 몸의 양감이 드러나지 않고 옷자락의 뻗침이 심하다. 황룡사지출토로 전하는 상은 대의의 끝자락을 왼쪽 팔뚝 위에 걸친 전형적인 북위식 착의법을 보여주며, 연가7년명금동불입상과 같은 고구려불상의 계보를 따르고 있다. 이와 함께 황룡사의 가람배치가 고구려와 연관을 보이는 것은 신라 불교수용 초기에 고구려의 영향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신라의 조상활동은 7세기부터 활발해졌는데, 석불의 조성이 눈에 뛴다. 경상북도 경주시의 단석산신선사마애불상군은 초기의 예로 이곳에서 불상, 보살상, 반가사유상, 공양상 등 10구의 상이 새겨져 있다. 본존상은 거대한 불신만이 강조되고 있을 뿐 조각수법이 미숙하여 같은 시기의 고구려나 백제의 불상에 비해 수준이 떨어진다. 경주 인왕동출토석조여래좌상, 경주 남산삼화령출토석조삼존불상, 경주배동출토석조삼존불상 등은 모두 7세기 전반의 석불로 신라 나름대로의 독특한 조각양식을 보여준다. 머리는 크고 몸은 짤막하며, 얼굴에서 눈은 부은 듯이 윤곽만 표현하고, 입에는 은은한 미소를 머금고 있어 순진한 인상을 준다. 옷주름은 간략하게 표현하고, 조각수법은 약간 투박하나 괴량감이 있는데, 이러한 양식은 중국의 북제, 북주 또는 수대의 불상양식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신라의 석불에 와서 독특한 전형을 이룬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