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의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1.27
- 최종 저작일
- 200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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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머리말
본문
1. 마키아벨리 시대의 이탈리아와 플로렌스
2. 마키아벨리의 정치사상
3. 마키아벨리의 도덕과 종교에 대한 태도
맺음말
본문내용
머리말
1513년 마키아벨리가 <<군주론>>을 쓴 이후 그의 이름은 정치와 처세에 관한 논의들에서 빠짐없이 거론되어 왔다. 1532년 <<군주론>>이 출간되자 그 내용에 대한 도덕론자들의 비난이 본격화 되었고 1559년 교황 파울루스 4세에 의해 금서화되었으며 이러한 결정은 1562년 트렌토 공의회에서 재확인되었다.
마키아벨리에게 있어서는 도덕과 종교가 정치의 중요한 요소이기는 하나 단순히 정치의 수단에 불과할 뿐이다. "만약 군주가 국가를 유지하길 원한다면 그는 종종 악행을 저지르도록 강요된다. 군주는 종종 신앙에 반하여, 자선에 반하여, 인륜에 반하여, 종교에 반하여 행동해야 하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군주는 잔인하다는 악평쯤은 개의하지 말아야 한다.
선행은 될수록 천천히 자신의 이름으로 베풀고 악행은 가급적 부하의 이름으로 또는 재빨리 저지르는 것이 낫다"라는 이러한 조언과 관찰은 군주나 정치가가 권력을 획득, 유지, 확장하기 위한 필요상 제시된 것이지만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의식적이건 무의식적이건 실천에 옮기고 있는 것들임을 느끼게 된다.
어쩌면 우리 모두의 마음속에는 작은 마키아벨리가 자리잡고 들어앉아서 여러 가지 행위를 할 때 마다 속삭이고 있는 것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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