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 구속 이론이 가지는 중요성Ⅱ. 특별구속과 보편구속의 신학적 근거에 대한 전통적인 두 입장
1) 칼빈주의
2) 알미니안주의
Ⅲ. Millard. J. Erickson 의 구속이론 연구
1) 에릭슨의 신학적 특징
2) 에릭슨의 구원에 대한 이해
3) 에릭슨의 예정에 대한 이해
4) 유효적 소명과 논리적 순서에 대한 에릭슨의 이해
5) 견인에 대한 에릭슨의 이해
6) 구원의 범위에 대한 에릭슨의 이해
Ⅳ. 결론
본문내용
"하나님께서 구원받을 사람과 구원받지 못할 사람을 미리 정해놓으셨는가", 아니면 "모든 사람을 구원하려는 의도를 가지고 있지만 그 의도가 인간의 선택적 반응을 수단으로 하여 이루어 지는가" 이런 질문에 대한 신학적 견해 차이는 그리스도인의 삶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칠 것이며 오늘날 교회에서 신학이 어떻게 적용되는가의 문제와도 직결되는 것이기 때문에 더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겠다.위의 질문들에 대해 침례교 신학자인 밀라드 에릭슨(Millard J. Erickson)은 칼빈주의도 아니면서 알미니안주의도 아닌 중도적인 타협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그의 견해는 칼빈주의 전통을 따르는, 혹은 그보다는 조금은 완화된 다른 개혁주의적 진영에서 주장하는 구속의 범위와는 다를 수 밖에 없는 몇가지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해, 칼빈주의와 알미니우스주의의 극단적 대립을 절충하려는 에릭슨은, 개혁주의적 전통에서 다소 벗어난 구속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많은 논쟁의 여지를 가지고 있었던 보편구속과 특별구속의 신학적 배경을 고찰하고 동시에 에릭슨의 구속에 관한 이론을 살펴보며 그의 신학적 입장을 정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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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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