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시대의 한국공연예술 산업전망
- 최초 등록일
- 2022.03.08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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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 논문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인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대변화를 맞은 가운데 공연예술의 실태와 전망을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연예술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목차
I . 들어가며
II . 공연예술통합전상망 공연 데이터베이스와 공연예술 실태
A. 2019년, 2020년 공연예술통합전상망 데이터베이스
B. 2021년 공연예술통합전상망 데이터베이스
III . 대책 방안과 사례
A. 대책 방안
B. 대책 사례
IV. 참고자료
본문내용
I . 들어가며
이 논문은 현재 코로나 19로 인해 인류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대변화를 맞은 가운데 공연예술의 실태와 전망을 연구하고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다가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공연예술을 이해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를 함으로써 코로나 시대의 공연예술에 경제와 산업에 대해 이해할 수 있고 효율적으로 공연예술을 소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문제제기는 코로나 시대에서 공연예술이 어떻게 극복하고 발전할 것인가에 대해서 제기할 것이며, 2019년부터 2021년까지의 공연예술 시장 데이터를 활용해 시장의 흐름을 이해하고 공연예술의 실태를 알아본다. 이후 코로나 시대에서 공연예술이 살아 남아감기위해 어떤 변화를 이루어내고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II . 공연시장 데이터베이스와 공연예술 실태
A. 2019년, 2020년 공연예술통합전상망 데이터베이스
공연예술통합전상망은 공연 티켓의 온라인 예매 정보를 집계하여 공연 DB통계를 제공하는 공연산업통계시스템이며 우리 공연시장의 예매 정보를 모아 소비현황 통계를 제공한다. 2019년 상반기부터 코로나가 시작된 이후 2020년 하반기 까지 공연시장 데이터를 보고 과거 추락한 시장의 흐름을 알아보자.
표를 분석하면 2019년 9월부터 12월까지의 공연시장의 매출액과 공연건수모두 상승세를 오르지만 2019년 12월 12일 처음 중국우한에서 코로나가 발생하고 2020년 1월 20일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35세 중국 여성으로 시작해 국내 코로나 바이러스가 확산되면서 공연건수가 급격하게 감소했다. 이때 1월 말부터 시작해 3월까지 코로나 장기화가 되면서 <드라큘라>, <오페라의 유령> 등 대형뮤지컬의 공연이 잠시 중단되면서 4월에 들어 매출액은 최저치를 기록했다. 최저점이었던 2020년 4월의 매출액은 최고점이었던 작년 12월 매출액의 1/10도 채 되지 않았다.
참고 자료
https://blog.naver.com/gokams_kopis/222008971032
[KOPIS 공식 블로그]
https://www.kopis.or.kr/por/main/main.do
[KOPIS 공연예술 통합전산망]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686354
황수연 기자 (2020)
[국내 첫 우한 폐렴 확진 35세 中여성···“인천공항서 바로 격리”]
https://blog.naver.com/i_sfac/222583802552
[서울문화재단 공식 블로그]
https://www.si.re.kr/node/63783
[서울연구원]
https://www.sejongpac.or.kr/portal/main/main.do
[세종문화회관]
https://www.sac.or.kr/site/main/sacOnScreen/sacOnScreen
[예술의전당]
https://blog.naver.com/kma450815/222181519455
[소비자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