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역사서_사무엘상 주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본문 사역
2. 단어연구
3. 역사적 정황
1) 역사적&상황적 배경
2) 지리적&환경적 배경
4. 문학적 정황
1) 조약으로서의 신명기
2) 선지적 설교로서의 신명기
3) 고별 설교로서의 신명기
5. 구조
1) 역교차적 구조
2) 이중적 주제의 구조
6. 정경적 정황
1) 오경의 주제로서의 신명기의 위치
2) 민수기와 신명기의 관계
7. 결론 및 적용
본문내용
3. 역사적 정황
(1)역사적&상황적 배경
먼저 신명기는 주로 모세가 요단강 동편에서 죽음을 맞이하기 직전에 행한 연설들의 기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신명기는 그 양식상으로 모압평야에서의 언약갱신 의식에 대한 기록이다.
모압평야에서 이스라엘은 하나님에 대한 충성과 그의 법을 지킬 것에 대한 국가적인 헌신을 다시 한 번 다짐 했다. 또 다른 점에서 보게 되면, 신명기는 또한 “모세의 마지막 의지이자 유언”임을 알 수 있다.
그 밖에 신명기는 시내산에서 이미 세워진 언약을 다시 반복해서 말하는 것과 이스라엘 국가가 곧 맞이하게 될 두 가지 문제들, 즉 모세 없는 생활과 가나안땅의 정복을 위한 전쟁이라는 이 두 가지의 큰 문제들과 관련해서 이스라엘을 준비 시키고 있다. 이 책의 상당 부분은 모세 사후의 사사들 및 유사들, 제사장들과 레위인들, 왕들, 그리고 선지자들을 통한 질서 있는 통치에 대해 자세히 다루고 있다(신 16: 18-18:22). 신명기는 거룩한 전쟁에 대한 율법들을 제정함으로써 정복 전쟁들을 위해 이 백성을 오경의 다른 책들의 경우보다 더 잘 준비시키고 있는 것도 발견할 수 있다.
신명기는 제목부터 ‘율법’이라는 말이 들어가 있기는 하나, 신명기는 완전한 율법책은 아니다. 신명기는 처음 모세가 에굽을 떠난 직후 하나님이 그에게 주셨던 메시지에 기초하고 있으며, 시내산에서 주어진 계시는 순례자 백성들의 종교적, 도덕적, 사회적 안녕에 필수 불가결한 기본 진리, 사실, 규칙들을 담고 있다. 또한 그들의 생활양식은 사막 유목민의 생활 방식에서, 지금까지와는 달리 공격받기 쉬운 환경에서 살게 될 정착민의 생활 방식으로 바뀌어야 함을 보여준다. 그리고 모세는 그들에게 신실한 설교자의 권위 있는 메시지, 자비로운 목회자의 격려, 헌신된 신자의 감동적인 본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 자료
트램퍼 롱맨·레이몬드 딜러드, 박철현 역, “최신구약개론”,고양: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09
두에인 L. 크리스텐센, 정일오 역, “WBC 성경 주석-신명기”, 서울: 솔로몬, 2003
김지찬, “현대인을 위한 신학총서2-구약개론”, 서울: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 출판부,1998
고든 웬함, 박대영 역,“성경이해 시리즈3-모세오경”, 서울: 성서유니온선교회, 2007
레이먼드 E. 브라운, 정옥배역, “BST 신명기 강해”, 서울: 한국 기독학생회 출반부, 1997
존 월튼·빅터 매튜스·마크 샤발라스·크레이그 키너, “IVP 성경 배경주석”, 서울: 한국 기독학생회 출판부, 2010
목회와신학 편집부, “두란노 HOW주석-신명기”, 서울: 두란노, 2011
성기문, “모세의 고별설교-신명기의 구조와 신학연구”, 서울: 솔로몬, 2009
브루스 K. 윌트키, 김귀탁 역, “구약 신학”, 서울: 부흥과개혁사, 2007
강도환, “카리스 종합주석-신명기”, 기독지혜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