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공간분석 현대건축 에세이 A+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2.03.15
- 최종 저작일
- 2021.11
- 7페이지/ 어도비 PDF
- 가격 3,500원
소개글
"오징어게임 공간분석 에세이 A+ 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미로식 계단의 모티브 에셔의 상대성
2-1. 에셔의 상대성의 특징
2-2. 에셔의 상대성과 미로식 계단실의 공통점
2-3. 에셔의 상대성을 모티브로 하여 얻는 효과
3. 유사한 사례인 리카르도 보필의 라 무랄라 로자
3-1. 라 무랄라 로자의 특징
3-2. 라 무랄라 로자와 미로식 계단실의 대조 및 효과
4. 미로식 계단실의 색감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 오징어게임 속 공간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은 상금이 걸린 의문의 서바이벌에서 돈을 얻기 위해 목숨을 걸고 극한의 게임에 도전하는 참가자들의 이야기를 담은 이야기로, 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이다.
이러한 드라마, 영화 속에 배경이 되는 세트장은 어떻게 구성되는지에 따라 장면을 효과적으로 나타낸다. 이렇듯 세트장은 색감, 스케일, 공간구성법에 따라 장면에서 강조하고자 하는 바를 더 효과적으로 전달해준다. 이 에세이에서는 오징어게임 공간 중 미로식 계단실의 색감, 형태감, 공간감의 구성이 주는 건축적 효과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2. 미로식 계단의 모티브 에셔의 상대성
2-1. 에셔의 상대성의 특징
에셔는 패턴과 공간의 환영을 반복한 작품을 만들어내는 판화가로 상대성 또한 그의 창조적 형태의 테셀레이션 작품이다. 에셔의 상대성은 불가능한 공간을 나타낸 것 중 하나로 기존의 공간에 대한 인식에 반기를 든 것이다. 에셔는 기하학적 배치와 원근법의 수정에 의해, 평면 그림 위의 2차원과 3차원적 공간의 충돌을 보여줌으로써 불가능한 공간을 화면에 구현했다. 그가 만들어낸 공간은 2차원적 그림에서는 가능하지만 3차원적인 실제 세계에서는 불가능하기 때문에 에셔가 설정한 공간은 불가능한 공간이다. 에셔는 시점의 해체와 새로운 시각에서 바라보는 공간을 통해 불가능한 대상을 이와 같이 표현함으로써 차원이 다른 새로운 공간으로 재창조하였다.
참고 자료
위키백과, “마우리츠 코르넬리스 에셔”, https://ko.wikipedia.org/wiki/%EB%A7%88%EC%9A%B0%EB%A6%AC%EC%B8%A0_%EC%BD%94%EB%A5%B4%EB%84%AC%EB%A6%AC%EC%8A%A4_%EC%97%90%EC%85%94, 2021.12.19
박준호, 서울경제,
“오징어게임 히트의 공신 미술, 미로복도와 숙소의 계단식 침대 경쟁사회의오브제”, 2021.10.05,
https://www.sedaily.com/NewsVIew/22SMGSDGMZ
아키데일리, “라 무랄라 로하/리카르도 보필”,
https://www.archdaily.com/332438/ad-classics-la-muralla-roja-ricardo-bofill
https://en.wikipedia.org/wiki/La_Muralla_Roja,2021.12.19
정은희. "M. C. 에셔에 있어서 공간의 문제." 국내석사학위논문 弘益大學校 大學院, 2001. 서울
이희승. "관점에 따라 변화하는 시공간." 국내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영상대학원, 2005. 서울
조태병. (2004). M.C에서의 다층구조적 조형연구. 기초조형학연구, 5(1), 239-246.
RBTA, , “라 무랄라 로하”, https://ricardobofill.com/projects/la-muralla-roja/, 2021.12.19
조정은. "색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건축 표현 기법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2021. 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