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이상 선생님의 모든 것
- 최초 등록일
- 2003.12.01
- 최종 저작일
- 2003.12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목차
1. 천재작곡가 윤이상 선생님
2. 윤이상의 작품
3. 나비의 꿈
4. 윤이상과 한국음악
5. 철학적 토대는 도, 음악적 뿌리는 한국의 전통음악
6. 작곡가 자신을 상징하는 윤이상의 첼로 협주곡
7. 새로 쓰는 음악
8. 윤이상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5. 철학적 토대는 도, 음악적 뿌리는 한국의 전통음악
유럽의 학자들은 윤이상의 음악이 내용적으로 도교철학의 체현이라는 데 수긍하면서도 외형적 분석의 단서를 잡으려는 노력을 그치지 않았다. 그들의 노력은 한국의 전통음악을 연구하여 그로부터 윤이상 음악과의 관련성을 밝혀내는 데 모아지게 된다. 슈미트는 윤이상 음악의 토대이자 작곡방식의 한 원칙인 주요음 기법을 찾아낸다. 이 주요음은 구체적으로 몇개의 개별적인 음을 말한다. 이 개별음들은 많은 변화능력을 내재하고 있는데, 그것에 속하는 전타음과 진동음, 비브라토, 악센트, 장식과 후타음 등 음향적 주변요소와 함께 작품의 골간을 이루게 된다. 그런데 근본적으로 음을 다루는 방식이 다른 서양악기를 가지고 이러한 동아시아적인 음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아주 다양한 방식의 연주기법과 음 표현방식이 요구될 수밖에 없다. 그의 음악에 등장하는 수많은 종류의 특수 연주기법들과, 역동적인 변화를 위해 빈번하게 사용되는 음량의 증감 등이 그 예이다. 이러한 연주방식의 특징들은 독주곡이나 소규모 악기편성의 곡들에서만 적절한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데, 이는 동아시아적 연주가 대부분 소규모 악기편성이라는 점과 관련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