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민속이슬람
- 최초 등록일
- 2003.12.02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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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는 말
2. 민속 이슬람의 영역
3. 민속 이슬람의 상황
4. 수피사상과 발전 과정
5.수피와 종단
6. 민속 이슬람에서의 치료
7. 민속 이슬람에서의 흉안
8. 맺음말
본문내용
어느 종교나 신의 세속화, 타락화를 반대하여 그 순수성을 찾으려는 움직임이 개혁운동이다. 가령 중세 기독교가 부패할 때 마틴 루터가 종교 개혁을 일으켜 개신교를 탄생시켰고, 한국교회가 일제하에 신사참배를 하므로 개혁의 의지를 가지고 장로교 고신측이 만들어 졌다. 마찬가지로 이슬람 역사에도 물질적 이득과 개인적 영달에만 관심을 둔 속된 이기주의 발전에 저항 또는 정화운동의 일환으로 수피 사상이 나타난 것이다. 초창기 300년 사이에는 이슬람 종파, 법학파, 신학파가 장악하고 있었다.(12)
이처럼 이슬람 각 종파의 교리가 체계적으로 정리되고 그 세부 사항까지 구체화 되어 나가자 종래부터 종교 의식의 법제화에 반발을 느낀 일부 독실한 신자는 이에 염증을 느끼게 되었고 이들은 신앙의 참뜻이 이슬람 성법을 준수하여 영생을 구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고 신을 직접 체험하며 느끼는 데서 생동 하는 신앙을 맛볼 수 있다고 믿게 되었다. 10세기 초에 시작된 11세기 후반부터 13세기 초에 절정을 이루며 이슬람의 한 분야로 부동의 지위를 확립하게 된다.(13) 수피란 소피아의 헬라어 음역에서 나왔다는 것과 또 다른 한편에서는 아랍어 단어, 예언자가 최초로 세운 메디나의 성원 맨 앞줄 예배자리, 또는 신비주의자들이 입고 다니는 털옷 등에서 유래했다는 학설이 있는데 이중 많은 학자들이 후자의 말에 타당성을 두고 있다.
참고 자료
1) 박재옥, 「땅끝까지(20호)」, 1997, p.11- 장동원
2) 김정위, 「이슬람 사상가」, (서울: 민음사,1991), p.27- 임한국
3) 공일주, 「이스마엘 우리의 형제」, 제13호, 1994, p.3- 장재한
4) 이슬람 연구소, 「이슬람의 이상과 현실」, (서울: 예영출판사, 1996), p.91- 이혜실
5) 조용성, 「중동 민속 이슬람 연구-수피즘을 중심으로」, 선교사 칼럼, p.3- 장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