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과중국문화 중국의 종교정책 중국종교문화에 대한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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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중국의 종교관
2) 중국 공산당에서의 종교에 대한 평가
3) 중국의 개방정책
4) 중국의 개방정책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종교라는 것은 인생에 있어서 가장 차원이 높으며, 중심이 되고, 주가 되는 가르침이라는 뜻이다. 한국의 종교관은 신에게 기도를 하여서 복을 받고자 하는 기복신앙적 성격이 비교적 강하다. 하지만 현세에서 그치지 않고, 내세에서도 편안한 삶을 살기 위한 염원도 가지고 있다. 반면 중국의 종교는 현실을 위한 종교라고 볼 수 있다. 중국은 사대문명권 중에서 자생 종교가 없는 곳이다. 민족의 신앙적인 대상은 비교적 많지만, 그것이 종교로 발전을 하지 못한 상태로 머물러 있다. 이와 같은 관계로 중국은 종교성이 희박한 곳으로 지적이 되고 있다. 따라서 전통적으로 다신싱앙에서 절대유일신을 거부하는 경향을 보여주고 있는 나라이다.
따라서 작성자는 본 과제를 통하여 중국의 종교관, 현재 중국 공산당의 종교에 대한 정책이 어떻게 변화를 하였는지를 논하고, 중국의 종교에 대한 정책의 실체를 규명을 하고, 종교정책이라는 하에 자행이 되고 있는 중국의 종교 통제, 그에 반에 부흥을 하고 있는 종교에 대하여 논하도록 하겠다.
2. 본론
1) 중국의 종교관
중국을 종교성이 박약한 곳이라고 보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문화의 배경에 종교적인 관념은 깊숙하게 자리를 잡고 있다. 즉 하늘이라는 관념으로 천지는 중국에게 존경의 대상은 되었지만, 종교적인 절대적 존재가 되지는 못하였다. 고대부터 종교로 확립을 할 수 있는 확실한 대상이 있으면서, 그것이 관념으로만 남아 있게 되는 원인을 보면, 그럴만한 이유가 성립이 된다.
고대 중국문명을 일으킨 종족에게 당면을 시급한 문제는 범람을 하는 황하를 다스리는 치수 문제와 무한한 토지 분재, 급증하는 인구를 관리를 하는 현실 위주의 문제로 인하여 종교가 자생을 할 수 있는 만큼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신앙보다는 정치적 질서를 우선 과제로 삼은 결과로 기원전 2000년경에 종교보다 봉건제도 성립이 우선적이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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