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음악과 페미니즘'을 읽고
- 최초 등록일
- 2003.12.02
- 최종 저작일
- 2003.12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책을 읽고 쓴 글입니다. 부디 도움이 되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음악과 페미니즘』은 1부와 2부로 나뉘어져 있는데, 1부에서는 위대한 음악가가 모두 남성인 이유, 즉 여성이 위대한 음악가가 될 수 없었던 필연적 이유를 설명한다. 2부에서는 페미니즘 음악에 대해 설명한다. 이 책은 위대한 음악가가 모두 남성인 가장 큰 이유로 가부장제를 든다. 간단히 말하면 여성이나 남성은 같은 능력을 가지고 태어나지만, 사회적․시대적 상황(가부장제)에 의해서 여성은 결국 위대한 음악가가 될 수 없었다는 것이다. 여성은 본래 임신과 출산이라는 생산성을 가지기 때문에 자연적으로 창조 능력을 가지고 남성보다 우월한 위치에 있지만, 남성은 인공적 기제를 통하여 여성에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길렀다고 한다. 그것이 가부장제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음악분야에도 고스란히 적용되었다고 한다. 가부장제에서 남성성은 활동적, 이성적, 실험적, 창조적, 과학적이며 문화에의 촉매역할을 하고 정신을 통해하는 힘을 상징한다. 반면 여성성은 수동적, 재생산적, 봉사적, 감정적, 자연적이며 신체에 의해 통제되는 것으로 정의된다고 하였다. 이런 구분을 통하여 결국 남성은 창조적인 음악활동을 하는 주체가 되었고 여성은 그러지 못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음악과 페미니즘』, 민은기, 음악세계,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