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하이쿠
- 최초 등록일
- 2003.12.03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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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료 수정보완 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하이쿠란...?
2) 하이쿠 감상
3) 하이쿠의 대중화, 세계화
결론
본문내용
1) 하이쿠란...?
ꊉ 하이쿠의 대강
하이쿠(俳句 : はいく)는 5·7·5로 된 단형시, 일본고유의 음운문학이다. 일본에서는 예로부터 5·7·5의 리듬감을 중요시해 왔으며, 일본어의 운을 다는 데는 이 5·7·5가 가장 표현하기 쉽다. 지금도 엔카를 들으면 가사가 5·7·5의 운을 달고 있는 것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된다. 이 5·7·5를 약속처럼 만든 것이 하이쿠라고 할 수 있는데, 하이쿠의 '俳'에는 '익살' '장난'의 뜻이 있다. 또 '패러디'라는 뜻도 포함하고 있다. 하이쿠는 유머가 중요하다. 예로부터 하이쿠에는 자연과 인생에 대한 것 등이 유머로 가득차 읊어지고 있다. 그에 따라서 허무함과 슬픔도 표현되므로, 신기한 것이 아닐 수 없다.
ꊊ 함축과 생략의 미학 “옛날에 중국인은 12행으로 무엇인가를 말 할 수 없다면 침묵하는 편이 낫다고 말했다. 그러나 일본인은 더욱 짧은 하이쿠(俳句)라는 시의 형태를 개발했다.” -에즈라 파운드-
5·7·5의 17음절로 이뤄지는 하이쿠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형식이다. '가능한 한 의미를 가득 충전한 언어야말로 위대한 문예'라며 시를 최고의 문학으로 친 에즈라 파운드의 말을 빌자면 적어도 형식상으로는 '시중의 시'인 셈이다.
하이쿠 시인은 이미 창작 단계에서도 의미 전달에 별 관심이 없다. 하이쿠 시인이 하나 둘 명확한 이미지를 던지면, 독자는 자기 나름대로 생략의 틈새를 보충하고 의미해석 영역을 초월하여 체험적으로 그 작품 세계를 감상한다. 이처럼 하이쿠는 일본어의 특성, 그리고 일본어로 빚어내는 일본 문화의 특성을 가장 단적으로 잘 나타내는 문예인 것이다.
참고 자료
- 박전열, 황달기, 이계황 외16명,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 나무와 숲, 2000.
- 마츠오 바쇼 지음, 김정례역주, 바쇼의 하이쿠 기행, 바다출판사, 1998.
- 류시화 엮음, 한 줄도 너무 길다, 이레, 2000.
- 이우걸, 젋은 시조문학 개성 읽기, 작가,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