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A+ 레포트] 창덕궁 현장실습 보고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중요성
1-2. 연구목적
1-3. 연구사
1-4. 연구방법
Ⅱ. 기록화로서의 동궐도
2-1. 궁궐도의 변천
2-2. 궁궐도의 표현방법
Ⅲ. 동궐도의 제작배경과 제작연대
3-1. 동궐도의 제작배경
3-2. 동궐도의 제작연대
Ⅳ. 동궐도와 창덕궁
4-1. 창덕궁의 배치
4-2. 동궐도에 보이는 창덕궁의 건물
Ⅴ. 창덕궁의 시대적, 공간적 구분
5-1. 창덕궁의 배치와 영역구분
5-2. 시대 구분
5-3. 창덕궁 외부공간의 시대별 변화 분석
Ⅵ. 동궐도를 통해 본 창덕궁의 위상
6-1. 창덕궁의 위상
6-2. 창덕궁과 창경궁의 관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연구의 중요성
창덕궁은 조선 3대 태종이 조성한 왕궁이다. 창덕궁은 처음에 이궁으로 건립되었지만, 임진왜란 이후부터 고종 때까지 정궁의 기능을 하였다. 창덕궁은 파괴와 왜곡을 수차례 겪어왔지만 끊임없는 복원, 보수를 통해 현재 조선시대 궁궐 중 가장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있으며, 조선 5대 궁궐 중 유일하게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한국의 대표적 궁궐이다.
유네스코 등재기준을 보면 다음과 같은 항이 있다.
Ⅱ. 오랜 세월에 걸쳐 또는 세계의 일정 문화권 내에서 건축이나 기술 발전, 기념물 제작, 도시계획이나 조경 디자인에 있어 인간 가치의 중요한 교환을 반영
Ⅲ. 현존하거나 이미 사라진 문화적 전통이나 문명의 독보적 또는 적어도 특출한 증거일 것
Ⅳ. 인류 역사에 있어 중요 단계를 예증하는 건물, 건축이나 기술의 총체, 경관 유형의 대표적 사례일 것
창덕궁은 앞의 조항을 고루 충족하는 인류 보편적 가치를 띈 문화유산이다. 특히 건축뿐만 아니라 후원의 생태, 문화가치가 세계적인 수준이어서 외부공간에 관한 연구, 특히 조경요소에 대해 더 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평가단은 서울이라는 대도시 한복판에 조성된 큰 규모의 원림을 높게 평가하였다. 이는 창덕궁 건축물뿐 아니라 후원을 포함한 자연경관이 등재기준에 많이 반영되었다는 것을 뜻한다.
1-2. 연구목적
창덕궁에 대한 연구는 비교적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이 연구들은 건축물의 배치구조에 관심이 집중되어 왔으나, 창덕궁의 배치를 설명할 때는 ‘지형적 요소가 제약이 되었다’라고만 소개했다. 한국 전통 건축은 인공적인 공간 구획 이전에 자연의 인식과 장소의 경험을 중시한다. 건축물 자체에서 나타나는 특징보다 건물의 입지와 배치로 인한 외부 공간이 중요한 계획요인이 되며, 건축 공간에서 경험하게 되는 것도 주위의 자연 경관이 된다. 이는 건축과 조경을 함께 아우르는 것이며, 선조들의 공간관에 기인하였다는 것이다. 승효상 건축가는 이를 책에서 승효상, 『건축, 사유의 기호』, ‘우리의 지혜로운 선조들은 조영(造營) 이라는 말을 사용했는데, 이는 무언가를 만들어 가꿔낸다는 뜻으로 여기에는 정신작용을 통한 시간적 과정이 있다.’
참고 자료
우동선, 「창덕궁의 변천에 관한 연구」, 1986, 서울대 석사
한설희, 「창덕궁의 공간구성기법을 이용한 공간디자인 연구」, 명지대 석사
손신영, 「동궐도를 통해 본 창덕궁 연구」, 동국대 석사
이보경, 「창덕궁 규장각의 입지 특성에 관한 연구」, 한양대 석사
한국역사연구회, 「조선정치사」 상•하, 청년사, 1990
문화재청, 「창덕궁, 종묘 원유」, 2002
안휘준, 「한국의 궁궐도」, 문화재관리국, 1992
이창교, 「동궐도」 『문화재』 8호, 1974,
승효상, 『건축, 사유의 기호』, 2004
유네스코 세계유산 등재기준, 문화유산 Ⅱ,Ⅲ,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