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 시조정리
- 최초 등록일
- 2003.12.03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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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조에 관한 것들은 모두 정리 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1) 시조의 정의
2) 시조의 명칭과 용어
2. 시조의 율격과 구조
1) 시조의 율격
2) 시조의 종류
3) 시조의 구조
3. 시조의 형태
1) 평시조(短型時調)의 형태
2) 엇시조(中型時調)의 형태
3) 長時調(사설시조)의 형태
4) 양장시조의 형태
4. 시조의 文體
5. 시조의 경향과 내용
6. 時調의 발생 및 형성
7. 시조의 흐름
8. 작품감상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시조는 여말 선초에 발생하여 조선시대에 가장 전성기를 누렸던 민족시가이다. 시조는 우리의 고전시가 중 가장 뚜렷한 정형성을 가지고 있으며, 대부분이 국문으로 수록되었기 때문에 민족시가의 전통과 모습을 살피는데 대단히 중요한 존재이다. 그리고 조선 후기에는 서민층으로까지 작자층이 확대되면서 광범위한 향유층을 형성하였으므로, 우리는 시조를 통하여 민족시가의 전통이 어떤 모습으로 계승, 발전되어왔는가를 살필 수 있으며, 우리 선인들의 삶에 대한 생각들을 이해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면서 시조의 문학적 특질을 이해하도록 한다.
Ⅱ. 본 론
1. 시조의 개념
1) 시조의 정의
한민족(韓民族)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이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음에 대해서 정확한 해답을 내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그것은 시조의 본질이 한민족의 생리 및 삶에 깊이 뿌리를 두고 있고 그 내용이 넓고 다양하기 때문이다.
예로부터 많은 시인과 학자들이 시(시조)의 본질을 해명하고 나름대로 정의하고 있으나 “시의 정의의 역사는 오류의 역사”라고 한 T․S 엘리어트의 말과 같이 완전한 정의가 되지 못한 것은 사실이다. 그렇지만 시조학이 밝혀 온 많은 개념들이, 비록 충분한 해명은 되지 못한다 하더라고 논자(論者)들이 처한 시대와 저마다의 관점에서 시조의 일면을 언명(言明)하고 있는 것임은 틀림없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大同小異)하다.
참고 자료
* 최광렬, 『韓國古典文學全集』, 書榮出版社, 1978
* 조규설, 『時調論』, 一潮閣 , 1980
* 서원섭, 『詩調文學硏究』, 형설출판사, 1984
* 김제현, 『시조문학론』, 예전사, 1992
* 김대행, 『시조유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4
* 최승범, 『시조에 깃든 우리 얼』, 범우사,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