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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희대 A+] 고전읽기 그리스비극 중간 리포트

Euterp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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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4.26
최종 저작일
201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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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희대학교 교양 수업 고전읽기: 그리스비극 보고서입니다.
코로나 이전 상대평가로 A+받았습니다.
전공과 관련 있는 과목이어서 내용 충실하고, 논문 형식도 갖췄습니다.

목차

I. 서론
II. 논의의 배경 - 기원전 5~4세기 그리스
III. 비극의 역사성
IV. 역사서술의 비극성
V. 결론

본문내용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에서 시와 역사를 구분했다. (1451a 36-1451b 11) 시를 넓게 보아 문학이라고 할 때 그리스 비극 또한 시에 포함된다. 구체적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역사가는 ‘실제로 일어난 일’을 이야기하고, 시인은 ‘일어날 수 있는 일’을 이야기한다는 점에서 둘은 서로 다르다고 적시하였다. 이러한 서술은 많은 학자의 해석을 거쳐 시는 허구성을 띠고, 역사는 그렇지 않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이는 고대 세계에서 처음으로 장르로써 시와 역사를 명확하게 구분한 이론이라 하겠다.1)2)그런데 고대 세계에서 문학과 역사는 정말로 엄밀하게 구별되는 장르였는가? 최소한 아리스토텔레스가 활동하기 이전의 고대 그리스인들에게 그러한 관념이 존재했을까?
아리스토텔레스가 시와 역사를 구분하는 데 주효한 근거는 역사가 하나의 완결된 플롯이 아니고, 사실의 집적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역사 이론이 발전하면서, 역사가와 역사서술의 관계는 근본적으로 재고되기에 이르렀다.

< 중 략 >

먼저 비극에서는 흔히 ‘비극 3대 작가’로 꼽히는 아이스킬로스, 소포클레스, 에우리피데스의
작품, 그리고 이들을 후술할 ‘역사극’의 관점에서 분석한 견해가 참조된다. 이들이 활동했던
기원전 5~4세기경 그리스 세계는 큰 변화를 겪었다. 따라서 이들의 작품은 그 시대 배경과 무관하다고 보기 어렵고, 특히 이 작가들은 모두 전쟁의 중심에 있던 아테네의 시민들이었으므로 작품에서도 그 영향이 나타날 가능성이 짙다. 이에 따라 역사극의 관점에서 많은 해석이
이루어졌다. 한편 비극 자체도 대중에게 공연되는 매체이며, 종교적 의례로서 폴리스 사회에
큰 의미가 있었음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상술한 가능성을 고려할 때 그리스 비극은 그 텍스트가 나타날 당시의 배경, 혹은 역사적 맥락 속에서 이해할 수 있다. 이 글은 이와 같은 비극의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을 인지하고, 글의 전반부에서 비극이 가지는 이러한 ‘역사성’ 을 살펴보려 한다.

참고 자료

김기영, 「아이스퀼로스 비극에 나타난 전쟁관: 『페르시아 인들』, 『테바이를 공격하는 일곱 장수들』, 『아가멤논』을 중심으로」, 『서양고전학연구』37, 2009.
김봉철, 「고전기(古典期) 그리스인의 민족 정체성의 실제 : 페르시아전쟁 이후 그리스인의 이민족에 대한 행동 사례들을 중심으로」, 『서양사론』55, 1997.
김태환, 「역사는 왜 미메시스가 아닌가? - 아리스토텔레스의 `미메시스` 개념에 대한 연구」, 『독일어문화권연구』25, 2016.
김헌, 「이소크라테스의 ‘트로이아 전쟁신화’ 해석」, 『서양고전학연구』57, 2018.
박윤영, 「아이스퀼로스와 에우리피데스의 극 비교: 아리스토파네스의 『개구리들』의 결말에 나타난 정치적 함의를 중심으로」, 『동서 비교문학저널』48, 2019.
윤진,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나타난 문학적 장치로서의 신탁과 꿈」, 『서양고대사연구』17,
2005.
이두희, 「역사가들의 전쟁기술에 나타난 ‘비극적 역사 (Tragic History)' 문체: 헤로도토스, 투키디데스, 할리카르나소스의 디오니시오스를 중심으로」, 『서양고전학연구』37,
2009.
이은정,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De Poetica』의 비교문학적 고찰 : 그리스 희극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연세학술논집』42, 2005.
천병희, 「소포클레스 비극의 이해」, 『서양고전학연구』8, 1994.
崔滋英. 「투키디데스와 폴리비오스의 역사관」. 『서양고전학연구』9, 1995.
최자영, 「테세우스 영웅숭배와 고대 아테네 정치」, 『서양고대사연구』24, 2009.
최혜영, 「에우리피데스의 『메데이아』와 펠로폰네소스 전쟁 : 그리스 비극의 한 역사적 콘텍스트」, 『서양 역사와 문화 연구』18, 2008.
최혜영, 「대 디오니시아에서 비극이 상연된 배경과 의미-새로운 접근」, 『서양고전학연구』39,
2010.
최혜영, 『그리스 비극 깊이 읽기』, 푸른역사, 2018.
F.W. Walbank, “Philippos Tragodoumenos, A Polybian Experiment,” Journal of
Hellenic Studies 58 (19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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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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