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학] 정약용의 천개념과 천인관계론
- 최초 등록일
- 2003.12.11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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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학내일 279호에
A학점 리포트는 뭔가 특별한게 있다고 합니다.
A학점 리포트는 내용에 생동감이 있고 주제를 정확하게 전달하며 노력과 정성을 파악할수 있을만큼 충분한 자료제시와 긴밀한 내용구성이 뒷받침 돼야 좋은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바로 그 리포트가 여기에 있습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목차
1. 문제의 성격
2. 천·상제의 개념
1) 천, 상제의 명칭과 양상
2) 영명성과 인격성
3) 주재자와 조화자
3. 천과 인간의 상호관계
1) 천명의 양상
2) 성경의 사천
3) 성인과 격인-천·인의 만남.
4. 천개념이해의 특성
본문내용
- 천과 상제를 동일한 존재의 다른 호칭으로 본다.(주재자의 正名 상제라면 천은 그 호칭)
- 다산은 경전 구절의 의미에 따라 천을 상제라 혹은 氣라 하기도 한다. 다시말해 두가지의 개념으로 천을 ①자연적 존재와 ②초월적 존재로 명백하게 구별지어, 자연적 존재로서의 천은 만물의 하나인 물질일 뿐이며, 다산 사상에서 중심문제의 천은 두 번째인 초월적 존재인 주재의 천이다.
- 곧 상제, 천은 유일한 주재자이며, 동일한 존재
- 다산의 귀신에 대한 생각
· 상제와 귀신이 같은 경우로 본 것은 상제의 본체,형체,기질이 없는 점이 귀신과 덕이 같다고 규정되며, 감응하여 밝게 살피는 능력과 작용도 같기 때문이다. 그러나 모든 귀신의 존재양상이 상제는 아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