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 워홀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03.12.11
- 최종 저작일
- 2003.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1.워홀의 예술의 형성
1)추상표현주의의 쇠퇴와 팝아트의 등장
2)작품활동(연대순)
2.워홀의 예술세계
1)반복
2)실크스크린
3)비개성성과 기계주의
3.워홀의 작품세계
1)캠벨수프깡통
2)유명인의 초상화
3)죽음과 재난의 이미지
4)자화상
4.워홀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 추상표현주의의 쇠퇴와 팝아트 등장
뉴욕의 팝아트는 1940년대 말부터 50년대에 걸쳐 뉴욕에서 무르익은 추상표현주의에의 안티테제(反定立)로서 생겨난 것으로도 보인다. 1950년대의 극도의 추상성을 지닌 고급 미술로서 추상표현주의가 미국에 깊게 뿌리를 내리고 있었기 때문에 팝아트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평론가들로부터 많은 항의와 비난을 받았다. 그러나 팝아트의 속성으로 인해 대중에게 쉽게 침투하고 수집가들의 수집 대상이 되었으며 짧은 시간에 팝아트의 주요 작가들의 위치가 확고해지면서 성공을 거두게 된다.
1956년 잭슨 폴록의 때 이른 죽음과 1958년 레오 카스텔리 화랑에서의 재스퍼 존스의 첫 개인전, 이 두 사건이 2차 대전 이후 미국 회화에 일어난 변화의 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많은 비평가들이 위의 두 가지 일을 한 시대의 종말과 또 다른 시대의 시작을 말해주는 사건으로 보았다. 성조기, 과녁, 숫자 , 알파벳 등의 존스의 그림들은 1960년대 팝아트Pop Art와 미니멀리즘Minimalism 등장의 기초를 놓았으며, 또한 추상 표현주의 계열의 작가들이 이제 그 활력을 잃어 더 이상 전위적 위치를 차지하지 못함을 시사하였다. 관람자의 관심을 추상미술과 물감의 표현적인 속성에 주목케 했던 폴록과는 대조적으로 존소는 성조기와 같은 친숙한 사물을 택하여 자신의 미술에 결합시켰다.
참고 자료
강홍구, 앤디워홀 거울을 가진 마술사의 신화, 도서출판 재원, 1995
김광우, 워홀과 친구들, 미술문화, 1997
Andy Warhol 1928-1987: works from the collections of Jose Mugrabi and an Isle of Man company,
Edited by Jacob Baal-Teshuva, Perstel, 1993
강문칠, 앤디 워홀(Andy Warhol)論, 서울 : 弘益大學校, 1984
Andy Warhol: Pop Art`s Superstar, The Ho-Am Art Gallery,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