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팅사고]1.인공지능 세상과 컴퓨팅 사고
- 최초 등록일
- 2022.06.01
- 최종 저작일
- 2022.03
- 6페이지/ 압축파일
- 가격 1,500원
* 본 문서는 PDF문서형식으로 복사 및 편집이 불가합니다.
소개글
1. 인공지능과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을 요약 정리
2. Dialogflow 활용한 식당예약 챗봇 만들기 실습 과제를 정리
목차
1. 인공지능 세상과 컴퓨팅 사고
1.1 인공지능과 컴퓨터 과학
1.2 컴퓨팅 사고
2. Dialogflow 활용한 식당예약 챗봇만들기
- 실제 식당예약을 위한 다양한 질의응답 가능한 챗봇 설계
- 실제 테스트 가능한 페이지 소개
본문내용
1. 인공지능 세상과 컴퓨팅 사고
1.1 인공지능과 컴퓨터과학
o 인공지능, 머신러닝, 딥러닝의 개념
▣ 인공지능 : 인간의 지능적인 행위를 컴퓨터를 통해 구현하는 기술.
☞ 컴퓨터 시스템이 사람이 하는 것처럼 생각하고 흉내낼 수 있게 하는 기술
▣ 머신러닝 : 컴퓨터가 스스로 학습하여 지능을 구현하는 기술
▣ 딥러닝 : 머신러닝의 한 분야로서 인공신경망 방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o 인공지능의 분류 : 문제해결, 논리적 추론, 머신러닝, 인식
▣ 문제해결 지능 :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실시간 경로안내, 바둑과 같이 현재 상태에서 목표 상태까지 가는 경로 찾는 것
▣ 논리적 추론 지능 : 인간의 언어, 지식, 개념을 술어, 규칙 같은 기호형태로 표현하고 논리적 엔진을 사용하여 추론하는 것, 인간의 논리적 추론과정을 흉내 내는 것
▣ 머신러닝(기계학습) : 데이터를 통해 기계가 스스로 학습하는 방법, 머신 러닝을 통해 데이터에서 분류, 예측, 군집모델을 찾아낼 수 있음
▣ 인식 지능 : 인간의 눈, 코, 귀의 원리를 이용해 사물을 식별하고 정보와 의미를 인지하는 것, 인공신경망으로 정보를 처리하는 딥러닝 기술로 구현 o 머신러닝과 컴퓨터과학의 정보처리 비교
▣ 컴퓨터과학 : 기존의 프로그램 개발의 경우 개발자의 코드에 의해 동작
☞ 데이터를 알고리즘으로 처리하여 결과를 얻음
▣ 머신러닝 : 빅데이터와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스스로 학습시키는 방법
☞ 데이터와 결과를 통해 알고리즘을 찾아냄
▣ 컴퓨터과학과 머신러신의 정보처리 비교
- 2+4=6이라는 계산을 컴퓨터과학과 머신러닝 관점에서 비교
- 컴퓨터과학은 ‘2’와 ‘4’라는 데이터를 ‘+’ 연산을 통해 ‘6’이라는 결과를 출력함
- 머신러닝은 ‘2’와 ‘4’라는 데이터와 ‘6’이라는 결과를 통해 ‘+’ 연산을 찾아냄
o 머신러닝의 유형 : 지도학습, 비지도학습, 강화학습
▣ 지도학습 : 정해진 답이 있는 데이터를 학습하여 새로운 데이터를 추측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참고 자료
컴퓨팅 사고 인공지능 컴퓨터처럼 생각하기 | 안성진, 오경선 | 인피니티북스 | 2022.02.18
압축파일 내 파일목록
[컴퓨팅사고1]1.2.Dialogflow_식당예약챗봇만들기.pdf
[컴퓨팅사고1]1.1.인공지능 세상과 컴퓨팅 사고.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