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한국미술] 김홍도와 신윤복의 화풍 비교

*지*
최초 등록일
2003.12.12
최종 저작일
2003.12
1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한국미술사 시간에 썼던 리포트입니다. 단원 김홍도와 혜원 신윤복의 풍속화 화풍을 비교하여 정리한 것입니다. 쓰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많이 봐주세요~~

목차

【들어가는 글】
*조선 후기 풍속화의 유행 - 시대양식으로서 풍속화의 정착

【본 글】
1. 檀園 金弘道
(1) 단원의 전기
(2) 예나 지금이나 최고로 평가받는 풍속화가
1) 민중 삶의 풋풋한 정서가 가득한 30대의 풍속도
* 양반직 벼슬길에 오르면서 변화된 예술관
2) 완숙해지 50∼60대의 풍류적 사경풍속
(3) 김홍도 풍속화의 회화적 성과와 그 영향
2. 蕙園 申潤福
(1) 여인생활상에 관심을 쏟은 풍속화의 새 경향
(2) 색정이 물씬한 남녀의 애정행각과 도회생활상
3. 김홍도와 신윤복의 대표작품분석

【나가는 글】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선 후기 풍속화의 유행 - 시대양식으로서 풍속화의 정착
윤두서라는 재야 성격의 선비화가에 의해서 일깨워지고, 선비관료 조영석이 본격적으로 민중 삶을 그렸으면서도 남에게 보이기 꺼려했던 풍속화는, 이후 여러 화가들이 일상의 사회생활을 포용하면서 18세기 후반에 확고히 자리잡았다. 성리학이념이 강고한 사대부 사회 속에서‘속화(俗畵)’로 멸시받던 풍속화가 확대 발전된 배경은 다음 세 가지로 집약해 볼 수 있겠다.
첫째, 18세기 풍속화의 회화성은 당대 화단에 축적된 사실주의 역량에 의해 크게 뒷받침되었다. 현실 대상을 표현하려는 창작태도와 회화관이 보편화되고, 같은 시기에 풍미한 진경산수의 현장 사생이나 초상화·동물화가 묘사력 증진에 힘입어 풍속화는 조선 후기를 대표하는 시대양식으로 빛을 발하게 된 것이다.
둘째, 풍속화는 당대 문예계의 자주성 인식과 맥을 함께 하고 있다. 실학의 발전과 현실비판 의식의 형성, 속어나 민간어를 사용한 한시·한글소설·판소리 등 조선적 시문학의 등장은 바로 동시기의 시대정신으로서 풍속화의 유행을 부추겼을 것이다.
셋째, 조선 후기의 경제력 상승에 따라 기존의 신분질서가 동요하는 가운에 이루어진 서민문화와 민중의식의 성장은 풍속화의 발전을 촉진시킨 밑거름이었다. 민중의 현실적 삶이 문예의 보편적 표현 대상이 되고, 아울러서 그 그림을 공감하고 향수 하는 계층의 확산은 풍속화 발전의 힘이 되기에 충분했을 것이다.

한편 민중의 생활상을 닮은 그림이 신분사회의 두터운 벽을 깨고 지배층 문화 속에 당당한 회화형식으로 정착되는 데는 백성들의 노고를 잘 알아야 한다는 유교사상의 본뜻도 작용하였다. 이미 고려시대부터 백성의 생산활동에 대한 감계화(鑑戒畵)적 성격의 무일도(無逸圖,《書經》)나 빈풍칠월도( 風七月圖,《詩經》)의 제작 사례들이 나타나고, 동일한 사상 아래 제작된 중국 경직도(耕織圖)류의 수용도 조선 초기부터 전통적으로 내려왔다. 여기에는 민중노동력의 소유와 노고의 이해라는 지배이념의 이중성이 내포되어 있다. 그러나 조선 후기에는 잘 알다시피 그 이념을 고스란히 적용하기 힘든 사회여건이 조성되었고, 변모된 양상은 풍속화의 발전 과정 속에 나타난다.

참고 자료

강방우『한국미술 그 분출하는 생명력』, 월간미술, 2001.
김상중, 「檀園 金弘道와 蕙園 申潤福의 比較 硏究」, 중앙대학교 대학원, 1989
김용환,『한국의 풍속화』, 민문사, 1990.
박우찬,『한국미술사 속에는 한국미술이 있다』, 재원,2000.
박현미,「檀園 金弘道와 蕙園 申潤福의 畵風 比較 硏究」,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1989.
빗깔있는 책들 ,『풍속화』, 대원사, 1989.
이동주,『우리나라의 옛 그림』, 학고재, 1996.
______,『한국회화 소사』, 범우사, 1996.
이태호,『조선후기 회화의 사실정신』, 학고재, 1996
중앙일보,『한국의 미: 풍속화』, 중앙일보, 1993.
한국민족미술연구소,『간송문화 제59호』,한국민족미술연구소, 2000.
*지*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동아시아 예술과 대중문화 7페이지
    그는 신한평의 아들이었으며 그의 아버지의 풍속화와 김홍도화풍을 부분적으로 ... 풍속화는 인물을 소재로 했기 때문에 다른 회화와 비교했을 때, 시대적 분위기를 ... 한국 서민 사회의 정경을 다뤘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 [한국미술사] 조선초중기 4페이지
    한국미술사 : 조선 초중기조선 전기에 중국으로부터 전래된 주요 화풍에 대해 ... 조선 후기에는 겸재 정선, 단원 김홍도, 혜원 신윤복, 긍재 김득신 등이 ... 상승하면서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경향을 띄는 점, 넷째, 고원산수의 경우 비교
  • 미술감상과 비평-조선과 서양의 풍속화 비교 30페이지
    풍속화의 특징- (박차지현, 청소년을 위한 한국미술사, 두리미디어, 2006 ... 조선 3대 풍속화가- 단원과 차별화된 자신만의 화풍 완성- 김홍도는 서민풍속이 ... 유행한 문인화와 남종화의 영향- 조선 중기 이래 유행하던 절파(浙派) 풍의 화풍
  • 시기에 따른 조선회화의 변화 6페이지
    조선 말기한국 미술사상 회화가 가장 발전하였던 때는 조선시대이다. ... 그러나 속화라고도 불리는 진정한 의미에서의 풍속화는 역시 김홍도·신윤복·김득신 ... 김득신의 풍속화가 지니는 큰 특색이다.김홍도나 김득신과는 대조적으로 신윤복
  • 조선 후기 회화의 새로운 경향과 풍속화. 27페이지
    긍제 김득신과 혜원 신윤복의 화풍1) 긍제 김득신의 화풍………………………… ... 172) 혜원 신윤복의 화풍…………………………………………………p.17? ... 원대 미술의 영향을 바탕으로 한국적 특성을 형성했던 것으로 볼 수 있다면,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한국미술] 김홍도와 신윤복의 화풍 비교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7:17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