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유니스터디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유아교육] 영역별 놀이이론과 실제정리와 영역별,연령별 활동계획안

*기*
최초 등록일
2003.12.16
최종 저작일
2003.12
40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역할놀이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역할놀이의 발달 단계 및 연령별 특징
3. 역할놀이 지도방법
1)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도 시 유의해야 할 사항
4. 역할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역할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할 놀잇감
2) 환경 구성시
5. 역할놀이 활동의 실제
1) 유아를 위한 극화 활동
2) 재미있는 교구 만들기 - 신나는 우체국 놀이
역할놀이의 활동계획안
주제환상극 놀이
1. 주제환상극 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주제환상극 놀이 지도 방법
4. 주제환상극 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주제환상극 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 할 놀잇감
5. 주제환상극 놀이 활동의 실제 - "헨젤과 그레텔" 운동놀이
1. 운동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운동놀이의 발달단계 및 연령별 특징
3. 운동놀이 지도 방법
4. 운동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운동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 할 놀잇감
2) 환경 구성시
바깥놀이
1. 바깥놀이의 교육적 가치
2. 바깥놀이 지도 방법
3. 바깥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5. 바깥놀이 활동의 실제
운동놀이(바깥놀이)의 활동계획안
쌓기놀이
1.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쌓기놀이의 발달단계 및 연령별 특징
3. 쌓기놀이 지도 방법
1)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도시 유의해야 할 사항
4. 쌓기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쌓기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 할 놀잇감
2) 환경 구성시
5. 쌓기놀이 활동의 실제
쌓기놀이의 활동계획안
목공놀이
1. 목공놀이의 교육적 가치
2. 목공놀이의 발달단계 및 연령별 특징
3. 목공놀이 지도 방법
1)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도시 유의해야 할 사항
4. 목공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목공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 할 놀잇감
2) 환경 구성시
목공놀이의 활동계획안
수·조작놀이
1. 수·조작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수·조작놀이의 발달단계 및 연령별 특징
3. 수·조작놀이 지도 방법
1)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도시 유의해야 할 사항
4. 수·조작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수·조작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 할 놀잇감
2) 환경 구성시
5. 수·조작놀이 활동의 실제
수·조작놀이의 활동계획안
물·모래놀이
1. 물·모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2. 물·모래놀이 지도 방법
1) 교사의 역할
2) 놀이 지도시 유의해야 할 사항
4. 물·모래놀이를 촉진시키기 위한 환경구성
1) 물·모래놀이 유형별 구비해 주어야 할 놀잇감
2) 환경 구성시
5. 물·모래놀이 활동의 실제
물놀이의 활동계획안
모래놀이의 활동계획안

본문내용

역할놀이
1. 역할놀이의 교육적 가치
- 어린이의 사회화기능이 증진 됨, 어린이의 지적 발달을 촉진시킴, 정서적 발달을 도움, 어 린이의 창의력이 발달함, 언어적 발달을 도움, (유아가 경험한 사건이나 대상을 가작화 하 여 놀이 속에서 표현, 주제확대, 상상의 나래를 놀이에 포함)
2. 역할놀이의 발달 단계 및 연령별 특징
- 만 3세
: 주제와 연결 안됨, 즉흥적이 아닌 사전 계획을 세워서 하게 됨, 개별적 놀이를 함, 집단으 로 하는 듯 보이지만 개별적, 가정 중심으로 가정에 관련된 놀이를 함, 주로 엄마아빠 모 방, 놀잇감을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
- 만 4세
: 놀이의 주제가 생기고 의견교환, 가정에서 바깥으로 관심이 변하면서 놀이와 주제 확장, 지속적인 놀이가 안됨(교사 참여)
- 만 5세
: 상당히 역할에 충실, 놀이할 때 자신의 생각을 점차 심화, 가상놀이라 보기 보다는 현실 그대로 재현, 충분한 놀잇감 활용
- 상상놀이의 6가지 요소
: 모방적 역할놀이, 사물에 대한 가작화 행동과 상황에 대한 가작화, 지속성, 상호작용, 언 어적 의사소통
3. 역할놀이 지도방법
1) 교사의 역할
- 가상놀이를 이끄는 소품을 제공, 상상력 자극하고 놀이를 자극하는 환경구성

참고 자료

없음

자료후기(1)

*기*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유아교육] 영역별 놀이이론과 실제정리와 영역별,연령별 활동계획안
AI 챗봇
2024년 09월 04일 수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3:0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9월 1일에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