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이황의 성리학 사상
- 최초 등록일
- 2003.12.20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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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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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한국성리학의 전개
2. 성리학의 발달
3. 한국성리학의 특징
Ⅱ. 본론
1.생애와 활동
2.성리학의 근본정신과 학문방법
Ⅲ. 결론
1. 이황의 평가
2. 느낀 점
본문내용
성리학은 그 발흥 시기와 대표적인 학자 및 그 경향에 따라 명칭이 다양하다. 송학, 정주학, 이학, 도학의 한 계통과 명학, 육왕학, 심학이 다른 한 계통으로 성리학이라고 불린다. 우리나라에서의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정주학 계통의 이학이 크게 발달한다.
성리학이라는 용어는 '성명의리지학'의 준말이다. 이 용어의 의미로도 짐작할 수 있듯이, 성리학은 심성의 수양을 과거 어느 때보다도 철저히 하면서 규범법칙 및 자연법칙으로서의 리(또는 성, 이른바 의리)를 깊이 연구하여 그 의리의 의미를 완전하게 실현하려는 유학 중의 하나이다. 성리학이 우리나라에 들어온 시기를 잘라 말하기는 어렵다. 대체로 이것이 중국 송에서 발흥할 무렵, 즉 고려 인종대를 전후한 시기(11∼12세기)부터 알려지지 않았나 생각된다. 당시 고려에서는 송의 서적이 빈번히 수집되었고 중국 사신들과 빈번한 교류가 있었으며, 최 충의 구제학당에서는 중용의 용어가 특별히 이용되고 있었다. 그러나 성리학이 정주학으로 대성된 것은 주희의 학문적 공헌이 있은 뒤의 일이므로, 그런 점에서 성리학의 도입은 충렬왕(13세기 후반) 때부터 이루어진 셈이다. 뒤이어 이제현, 이숭인, 이색, 정몽주, 길재 및 정도전, 권근 등 여말 향리 출신의 학자들이 성리학을 계속 익히고, 그것을 당시 통치술의 학문적 사상적 배경으로 삼으면서, 성리학은 명실공히 수용 단계로 접어들었다. 한국의 성리학은 조선조의 개창이라는 역사적 전환을 맞아 그 기능을 더욱 효율을 본격화 할 수 있었다.
참고 자료
『한국의 성리학과 실학』(윤사순 저)
『한국사상의 심층 연구』(조명기외 33인)
『한국사상의 탐구 - 인성물성론』(한길사)
『한국사상의 이해』(황준연 저)
http://my.dreamwiz.com/ohjs7/iw/iw1st.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