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중독 장애 치료 프로젝트
- 최초 등록일
- 2022.06.23
- 최종 저작일
- 2020.12
- 37페이지/ MS 파워포인트
- 가격 3,000원
소개글
"게임중독 장애 치료 프로젝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인터넷 중독(과의존) 현황
2. 인터넷 중독 관련 연구 현황
3. 게임 중독 및 폐해
4. 인터넷 게임 중독 원인_ 이론적 배경
5. 인터넷 게임의 효과
6. 인터넷 게임 중독자의 뇌구조
7. 청소년 게임중독 치료 관련 선행연구
8. 게임 중독에 빠지는 원인
9. 예술 치료에 활용되는 다양한 양식들
10. 게임 중독 미술치료 사례
11. 청소년 게임 중독 미디어 스토리텔링 치료 사례
12. 결론(대안 제시)
본문내용
정의
인터넷 중독: 이반 골드버그(1996)가 DSM-IV의 물질남용(substance abuse)의 기준을 준거로 하여 최초로 인터넷 중독 장애(internet addiction disorder:IAD)라는 용어를 사용
국내 연구
이수진(2006): 온라인 게임 사용과 관련하여 금단과 내성을 나타내며 일상생활의 장애를 경험하는 상태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4): ‘온라인 게임 때문에 자신과 일상생활의 조절
능력의 상실, 내성에 의한 게임의 지속적 사용, 금단증상, 게임에 집착 또는
의존으로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문제를 일으키는 상태‘라고 정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