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약으로 읽는 바울서신'에 대한 요약
- 최초 등록일
- 2022.06.24
- 최종 저작일
- 201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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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적 관찰들
Ⅱ. 제1부 유대교와 율법의 한계에 대한 비평
1. 1장 유대교의 한계에 대한 바울의 비평
2. 2장 율법의 한계들에 대한 바울의 비평
3. 3장 유대교 칭의론에 대한 바울의 비평
4. 4장 재정의된 아브라함의 가족
5. 5장 율법언약보다 우월한 아브라함 언약
6. 6장 율법 언약보다 우월한 새 언약
Ⅲ. 3부 예수의 죽음과 언약들의 성취
1. 7장 예수의 죽음과 아브라함 언약의 성취
2. 8장 예수의 죽음과 율법언약의 관계
3. 9장 예수의 죽음과 새 언약의 성취
Ⅳ. 제4부 새 언약 백성의 생활: 성령 안에서의 삶
1. 10장 새 언약 백성의 출발: 살리는 영
2. 11장 새 언약 백성의 생활: 성령의 인도하심
3. 12장 새언약 백성의 생활: 성령을 좇아 행함
Ⅴ. 제5부 선택, 의무 패턴, 그리고 심판
1. 13장 하나님의 선택과 구원의 확실성
2. 14장 신명기적 언약의무 패턴의 유지와 변화
3. 15장 믿음 칭의와 행위 심판
본문내용
서론적 관찰들
언약적 칭의론이 문제점을 가지고 있지만 바울신학에서 언약개념을 중요하게 부상시킴. 본서는 바울복음이 옛 언약들과 새 언약이 어떤 연관을 갖고 있는지 설명.
언약이 내포하는 의미: 계약, 선택, 언약의 의무패턴, 제사제도, 은혜성과 요구성 간의 균형. 그리고 심판.
제1부 유대교와 율법의 한계에 대한 비평
1장 유대교의 한계에 대한 바울의 비평
*유대교 해석의 세 유형들-1)전통적 해석: 유대교를 행위로 칭의를 얻으려는 종교로 규정(루터). 2)새 관점주의의 해석: 유대교를 언약적 율법주의로 규정(제임스 던). 3)절충주의 견해: 유대교는 언약적 율법주의의 틀을 유지하면서도 그 안에 행위구원을 행위구원의 요소 포함(김세윤)
*로마서 2장에 나타난 바울의 유대인 비평
유대교 문헌은 서로 다른 사상적 흐름이 혼재하므로 특정 진술에만 초점을 맞추어 유대교 배경문헌 연구에만 몰두하는 것은 그 해석에 오류를 범할 수 있다. 오히려 바울이 1세기유대교의 현실을 가장 직접적으로 아는 인물일 것이다. 롬2장에 나타난 유대인들은 하나님의 언약적 성실성을 과신했기 때문에 그들이 비록 죄를 범해도 이방인들과 달리 처우하실 것으로 생각.
그들은 언약백성으로서의 특권적 지위를 뽐내고 이방인들에 대한 우월의식을 시위하면서도 하나님 백성답게 사는데 실패한 도덕적 파산상태에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할례를 포함한 율법을 최후심판을 면제해주는 안전책으로 간주한 것이 분명하다. 28-29절에서 새 언약시대를 예언한 예례미야와 에스겔의 본문을 반영한다. 표면적인 것과 이면적인 것, 육신과 마음, 육과 영, 문자와 영간의 대조는 예례미야나 에스겔서의 새 언약 본문에 함축적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비본질적인 것들에 초점을 잃치 않고 성령으로 태어나 마음의 할례를 경험하고 율법의 근본정신을 실현하는 것에 초점이 있다. 바울당시 유대인들은 혈통, 할례, 율법 조문과 같이 언약의 외면적 요소들에 집착하면서도 성령을 통해 마음의 내면적 변화에 주목하지 못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