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중국문학의 이해 (두아원을 읽고서)
- 최초 등록일
- 2003.12.28
- 최종 저작일
- 2003.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서 론
2. 본 론
가. 중 국 희 곡 의 이 해
(1) 중 국 연 극 의 기 원
(2) 경 극 의 소 개
(3) 중 국 연 극 의 특 징
나. 관한경의 「감천동지두아원」에 대하여
(1) 작 가 의 소 개
(2) 작 품 의 줄 거 리
(3) 작 품 감 상
3. 결 론
본문내용
3. 결 론
지금까지 중국의 연극과 경극 및 관한경의 「두아원」에 대해 정리하고 분석하였다. 우선은 이러한 과정을 통해 그간 스스로가 중국 연극에 대해 너무나 무관심하였다는 사실을 깨닿게 되었으며, 또한 중국 연극에 대한 이해를 충족시켜줄 자료의 부재가 무척이나 크게 느껴졌다. 실제 중국의 경극공연은 극히 제한된 상황이며, 영상자료를 접하는데도 크나큰 어려움을 겪었다. 그러나 중국은 크나큰 땅만큼이나 다양한 연극적 색을 통합·발전시켜 자신만의 특색을 가진 연극의 전통을 계승해 나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다. 오늘날 중국 연극은 중국인들의 생활 속에서 뿌리내린 전통양식이다. 이는 사회체계 속에 딱 맞게 짜여져 민중의 생활에 커다란 영향력을 행사하여 연극을 통한 사상의 통제와 이념교육을 강화시키고자 주력하였다. 이와 같은 영향력 탓인지 중국인의 관람문화는 영화 패황별희에서 보여지는 바와 같이 무척이나 솔직하다. 인물의 갈등에 따라 잘 웃고 슬퍼하는 등 직접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는 연극이 일반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연극이 대중에게 쉽게 다가설 수 있었던 것은 제한된 오락문화의 환경적인 측면도 크다. 때문에 TV나 영화가 연극대신 생활 속에 녹아들어가 버린다면 종국에는 연극보다 TV가 앞서는 다른나라의 전철을 밟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중국 전통극의 이해, 신지영, 범우사
중국희곡선집, 한국중국희곡연구회, <두아원 전문>
중국의 놀이문화, 이강렬, 월인출판사, 1988
중국 연극사, 콜린 맥커라스, 학고방, 2001
http://drama.sinology.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