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건축사] 바로크시대 건축
- 최초 등록일
- 2003.12.31
- 최종 저작일
- 2003.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바로크시대의 건축을 요약한 레포트 입니다.
(사진도 첨부되어 있습니다.)
시험보실때 요약본으로도 활용하실수 있습니다.
저의 다른 레포트에도 마니마니 애용해주세요^^
목차
1. 개관
2. 건축양식의 특성
(1)고전적 법칙의 무시
(2)극적 효과의 추구
(3)화려한 장식
3. 이탈리아의 바로크 건축
(1)개요
(2)작가와 작품들
①베르니니 (Giovanni Lorenzo Bernini, 1598∼1680)
②보로미니 (Francesco Borromini, 1599∼1667)
③구아리니 (Guarino Guarini, 1624∼1683)
④기타 건축가
4. 프랑스의 바로크 건축
(1)개요
(2)주요 건축가
①루이 르보 (Louis Levau, 1612∼1670)
②쟉크 르메르시에 (Jacques Lemercier, 1585∼1654)
③쥬르 알도안 망사르 (Jules Hardouin Mansart, 1646∼1708)
5. 영국의 바로크 건축
(1)개요
(2)주요 건축가
①크리스토퍼 렌 (Christopher Wren, 1632∼1723)
②제임스 깁스 (James Gibbs, 1674∼1726)
③죤 반브루 (John Vanbrugh, 1664∼1726)
④로버트 아담 (Robert Adam, 1728∼92)
6. 기타 국가의 바로크 건축
(1)독일
①아삼(Asam) 형제
②요한 발타잘 노이만 (Johan Bathasar Neumann, 1687∼1753)
③짐머만 (D.Zimmerman)
(2)오스트리아
①요한 피셔 본 에를라하 (Johan Fisher von Erlach, 1656∼1723)
②루카스 본 힐데브란트 (Lucas von Hilderbrand, 1666∼1753)
본문내용
1. 개관
르네상스의 고전주의, 합리주의적 경향에 반대하여 17세기초 이탈리아에서 발생되어 17, 18세기에 걸쳐 로마를 중심으로 이탈리아, 프랑스, 독일, 영국 등의 유럽국가에서 전개된 건축양식으로 건축에 있어서 감각적, 역동적, 장식적 효과를 추구
2. 건축양식의 특성
(1)고전적 법칙의 무시
→르네상스 건축에서 추구되었던 엄격한 고전적 법칙을 무시
→건축이 일정한 규칙, 형식에 의해 구성되는 고전주의 양식을 거부
→고전주의 건축양식의 대칭, 비례, 질서, 조화 등의 정적이고 2차원적인 건축구성 원리를 무시
(2)극적 효과의 추구
→관찰자의 강렬한 인상과 감동을 의한 극적 효과의 추구
→비대칭, 대비, 과장 등의 역동적이고 3차원적인 건축기법에 의해 형태 및 공간의 극적효과를 창출
→음영의 대비, 투시화법의 3차원적 효과, 척도의 변조, 화려한 장식 등의 수법을 이용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