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연보
2. 신경림 소개
3. 시대 개관
4. 시 세계 변화
5. 신경림의 문학세계
6. 시집 <농무>(1973)가 문단에 던진 문제점
7. 신경림의 시론 - <나는 왜 시를 쓰는가>
1) 시적 대상과 독자의 수용 문제
2) 쉬운 표현과 한자
3) 민요적 가락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연보
▶ 1935년
충청북도 충주 출생. 동국대학교 영문과 졸업
고등학교 3학년 여름 여름방학 직전, 헌 책 방에서 일어판 도스토예프스키 전집(전10권)을 우연히 발견하고 읽기 시작하면서 입시공부에 등한시하게 된다. 작가는 이때가 인생의 고비였다고 술회함
▶ 1956년
대학 3학년. 「낮달」,「갈대」,「석상」등이 『문학예술』지에 추천되어 등단함.
▶ 1965년
10여년의 침묵 끝에 작품활동 다시 시작함
그 동안에는 온갖 일을 다 했던 것 같다. (농사, 공사판 노동, 광산일, 아이들 가르치기, 친구를 따라 장사를 하며 돌아다니기도 함).
10년 동안 만난 많은 사람들을 위해 그들이 하고 싶은 노래와 하고 싶은 얘기를 대신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게 됨.
▶ 1973년
첫시집 『농무』(자비간행)
▶ 1974년
『농무』증보판 출간( 창작과 비평사 )
<중 략>
III. 시대 개관
한국 현대 문학사의 70년대는 고난의 절정기이며 동시에 문학의 힘을 서서히 드러내기 시작한 때라고 말할 수 있다. 60년대 문학은 4․19민주화혁명과 함께 이를 좌절시킨 5․19 군사 쿠데타와 함께 나타난 이른바 참여 문학이 추진된 시기이다. 그 참여가 활발히 전개되는 가운데 70년, 신경림은 <창작과 비평>에서 「눈길」「파장」「산 1번지」를 발표하며 그의 리얼리즘 문학의 분출을 시작하였다. 즉 이 시점은 70년대 리얼리즘 논의의 출발점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얼마 안 있어 리얼리즘 논쟁이 문학계에서 파다하게 일어나게 되었는데 그 파장은 적지 않은 파급 효과를 주었다.
이러한 바탕 위에서, 앞서 말했듯이 신경림의 시가 <창작과 비평>지에 발표되기 시작한다.
참고 자료
구중서, 백낙청, 염무웅, <신경림 문학의 세계>, 창작과 비평사, 1995.
한혜선, <그물코 한국문학 ④>, 도서출판 풀빛, 1995.
조남익, <한국 현대시 해설 ㉻>, 미래문화사, 1993.
오세염, 데이비드 맥켄, <한국문학총서 ④>, 해냄출판사, 1997.
임헌영, <우리시대의 詩읽기>, 도서출판 공동체, 1993.
이승훈, <한국 현대시론사>, (주)고려원, 1993.
신경림, 정희성, <한국현대시선>, 창작과 비평사, 1985.
양승준, 양승국, <한국 현대시400선 ②>, 태학사,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