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_BTS의 음악에서 메시지의 진정성을 느꼈다는 외국인들의 기사를 접하면서, K-POP의 위상과 자부심을 느낍니다.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과 아이돌 문화에 대한, 또는 글로벌 문화에서 말하는 한국인의 가사에 이입된 감정의 이해에 대하여 청소년 문화론을 서술
- 최초 등록일
- 2022.07.25
- 최종 저작일
- 2022.05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개념
(2) 청소년 문화
2) 대중문화
3) 아이돌문화
4) 청소년 문화 그리고 아이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 아이돌 문화의 등장에서의 서태지와 아이들은 한국 가요사에 획을 긋는 역사이다. 이에 당시의 서태지의 파격과 실험 그리고 아이돌의 사회적 메시지가 담긴 노래 가사는 현재까지 발전되어서 한국 가요계의 성장에 이바지하고 있다.
이것은 문화혁명이었다. 이에 발라드와 트로트 위주였던 가요계에 댄스 음악이 주를 이루었으며 대중화를 이끌었다. 이후 3집 앨범에서의 사회적 메시지를 보다 구체적으로 직접적으로 나타내어서 아이돌 문화에 주목받았는데 남북통일에 대한 발해를 꿈꾸기를 만들었으며 이 노래는 2002년 음악 교과서에 실리기도 하였으며 2018년 4월 남북정상회담 환송식에도 울려 퍼졌다. 또한 청소년의 교육 문제를 비판하는 교실 이데아로 인해 많은 열성 팬을 가지게 되었으며 주목받았었다. 이렇게 성장한 우리나라의 가요계 산업은 이제 전 세계에 한류를 알리고 전 세계적인 사회적 메시지를 담아서 사랑받고 있다. BTS는 독보적이었다. 가사와 곡, 안무, 공연의 완성도가 높으며 아이돌 가수 멤버들이 작사. 작곡, 안무 개발 등 모든 과정에 참여한다는 것이 더욱더 그들 아이돌 산업의 진화되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그들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해서 팬들과 소통하고 성장한다. 그리고 아이돌의 공통점인 청소년의 고민과 아픔 그리고 반환을 노래하고 있다. 이에 아이돌은 진화하였으며 BTS는 아이돌이 아닌 예술가라고 말하고 있다.
참고 자료
김수연 (2010) 아이돌 문화와 청소년 문화 교육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이수현 (2015) 한국 아이돌 팬덤과 문화소비 : 한국 아이돌 팬덤의 지형 확장과 문화소비의 의미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대학원
김민정 (2020) 중학생의 성별에 따른 아이돌 우상화, 외모인식, 다이어트 행동, 영양교육 필요성 인식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