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취학전연령,놀이의일반적패천,가장의확장

*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8.11
최종 저작일
2022.08
22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8,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목차

I. 2세
1. 2세 아동의 일반적 특성
2. 2세 아동의 놀잇감

II. 3세
1. 신체 발달과 이에 따른 놀이
2. 언어 발달과 이에 따른 놀이
3. 인지 발달과 이에 따른 놀이
4. 사회/정서 발달과 이에 따른 놀이

III. 4세
1. 일반적 특성
2. 놀잇감

IV. 5세
1. 5세 아동의 일반적 특성
2. 5세 아동의 놀잇감

V. 놀이의 일반적 패턴
1. 사회적 놀이

VI. 가장의 확장
1. 가상놀이의 발달경향
2. 극놀이 역할
3. 극놀이 소품
4. 극놀이의 기능
5. 극놀이의 이점

VII. 취학 전 아동의 놀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 영양과 놀이
2. 부모의 영향
3. 또래의 영향
4. 집단보육의 경험
5. 물리적 환경

본문내용

1) 신체적 특성
인지발달 단계상 감각운동기에 있는 2세 아동은 쉽게 돌아다닐 수 있고, 뛰어다닐 뿐만 아니라 계단을 오르내릴 수도 있다. 이와 같이 이동능력이 향상되면서 대근육 놀이 활동을 보다 즐기게 된다. 큰 조각 퍼즐을 맞출 수 있고, 구슬을 꿸 수 있으며 찰흙이나 밀가루 점토를 조작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 이 단계에서는 자르고, 붙이고 연필이나 붓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과 같은 소근육 기술 발달에 제한이 있고 대근육 활동을 더 좋아한다.

2) 지적 특성
2세 아동은 감각적 탐색에 상당한 흥미를 보이는데, 물감이나 점토, 모래와 같은 놀이재료로 무엇을 만들기보다 놀이 재료의 촉감에 더 관심을 보인다. 특히 촉감도 색다르고 만질 때마다 형태가 변하는 놀잇감을 선호한다. 비슷한 물건을 분류하고 짝 맞추기를 할 수 있다. 또한 대상 영속성 개념이 완전히 발달하는 시기이다.

3) 언어적 특성

2세가 되면 아동은 효과적으로 언어를 구사하기 시작한다. 예를 들면, 21-24개월에 두 단어를 결합한 구를 말한다.(예 : 우유 줘, 여기 아야) 18개월에는 자신이 말하려고 하는 것을 성인이 이해하지 못 한다 해도 좌절하지 않았지만, 그 이후부터는 점차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것을 성인이 이해하지 못하면 좌절하기 쉽게 된다. 또한, “나”“너”와 같은 인칭대명사를 이해하고 아직 문장으로 표현하지는 못하지만 두 단어 이용을 사용해 웬만한 의사는 표현할 수 있는 정도가 된다. 그리고 노래와 무용을 가르쳐 주면 노랫말에 맞춰 무용을 외워서 따라할 수 있다. 이것은 아이가 노랫말을 이해하고 있다는 뜻이다. 자주 들어본 노래는 미숙한 발음으로 비슷하게 따라 부르기도 한다.

4) 사회적 특성
2세 아동의 언어 능력이 증가하는 것은 아동의 사회성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데, 향상된 언어력을 통해 효과적인 대화가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이 시기에 아동의 사회성은 또래보다는 어른들과의 관계를 통해 먼저 형성된다.

참고 자료

「놀이와 아동발달」 / Fergus P. Hughes 저, 유미숙, 박영애, 유가효 역/ 시그마프레스
「영아를 위한 놀이지도」 /이순희,김미애,김희동 공 저 /교육아카데미
「유아 놀이 지도」 / 지성애 저 /정민사
kbs/ 슈퍼맨이 돌아왔다
연령별 발달 특징. 서울 성동구 육아 종합 지원 센터 /
http://ccic.sd.go.kr/childcare/childcare_1_b.asp
연령별 발달 특성. 아이사랑 보육포털/
http://www.childcare.go.kr/cpis2gi/parents/childinfo/content_10027.jsp
연령별 마음의 발달. 마음백과/
http://www.sangdam.kr/encyclopedia/cd/develop/develop3.html
RISS>만 3세의 실내 외 환경에서 나타난 놀이성 연구(채지현)
KOCW, 놀이지도, 호남대학교 채영란 교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교사용 지침서
강문회.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1996.
김수영. 「놀이지도」. 양서원, 2011.
안양시 육아종합지원센터:
http://www.aycteducare.go.kr/board/list.asp?BoardID=00017
김나영ㆍ김성원ㆍ김정희ㆍ석은조ㆍ이순복, 『놀이지도』, 양서원, 2008.
서명원ㆍ유경량ㆍ채승희, 『놀이지도』, 파워북, 2013
김순정, 김희진,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따른 사회적 놀이의 연속적 패턴”, 『兒童學會誌』, 2007, p 4~6.
「아동발달론」,공동체
그림 삼송감리교회 유치부(이예신, 오지영)
*미*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취학전연령,놀이의일반적패천,가장의확장
AI 챗봇
2024년 08월 30일 금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2:58 오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베타기간 중 사용 가능한 무료 코인 10개를 지급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
방송통신대학 관련 적절한 예)
- 국내의 사물인터넷 상용화 사례를 찾아보고, 앞으로 기업에 사물인터넷이 어떤 영향을 미칠지 기술하시오
5글자 이하 주제 부적절한 예)
- 정형외과, 아동학대